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10-04 17:27:01
  • 수정 2018-08-16 17:00:30
기사수정

인적자원개발이란 경영성과 개선과 경영자원 효율화를 위하여 사람의 능력을 전략적으로 개선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경영전략은 조직의 지속적 성장과 성과개선을 위하여 물적, 인적, 재정적 3가지 경영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유기적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어프로치 하는 계획을 의미하고, 경영전략의 기본적인 성패는 인적자원의 수준이 좌우하며, 그 성과는 인적자원을 어떻게 개발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사실 교육은 개인의 능력개발을 위하여 지식과 기술, 태도를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학습시키는 활동인데 반해, 인적자원개발(HRD)은 조직의 성과개선을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ID), 제도개선(CD), 조직문화개발(OD)의 통합적 활동을 뜻한다.

인적자원개발이란 산업혁명 이후 근대기업이 생겨나고 매니지먼트 및 인간관계 학문의 발전과 더불어 지식정보화사회의 진전으로 체계화된 경영학과 교육학, 심리학의 통합학문으로 경영전략 그 자체이다. 따라서 인적자원개발이란 경영활동에서의 조직원의 능력개발을 의미하며 경영자원(Resource)과 분리된 교육이나 자기계발의 개념과는 사뭇 다르다.

최근 국내 인적자원개발 활동 분야에서 HRD 활동과 교육훈련, 직업훈련과 평생교육을 혼돈되게 지칭하거나 그 경계를 애매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용어의 정의나 그 미션의 표현이 명확하지 않으면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그 학문의 발전이 저해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인적자원개발은 경영성과 개선과 경영자원 효율화를 위하여 사람의 능력을 전략적으로 개선하는 활동으로 정의되며, 그 활동에는 조직의 성과를 위한 조직원의 성과개선이 전제된다.

다시 말해, 인적자원개발은 ‘of the management’, ‘by the management’, ‘for the management’. 즉, 경영의,경영에 의한, 경영을 위한 활동이다







     엄준하 한국HRD협회 회장

      한국HRD협회 회장
 
       월간HRD 발행인

       인생전략가

       인력개발학 박사

       인생경영학교 이사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hevaluenews.co.kr/news/view.php?idx=50022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