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6-03-07 17:31:50
  • 수정 2018-08-16 17:11:00
기사수정

“아프리카 오지에서도 인터넷만 연결되면 미국에 가지 않고도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 “미래의 학교에는 선생님이 없으며, 학생들은 개인별 맞춤 교육의 온라인으로 학습을 하고 스스로 협동하고 배우고 성장한다.”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교육환경 변화에 대한 얘기다. 뿐만 아니라 로봇, 바이오, 나노기술,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으로 대변되는 기술 융합은 제4차 산업혁명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것은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혁명과도 같은 변화로 인간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며, 배우고 익혀야 하는 학습의 대상이다.
 

여기서 아프리카 오지에서 미국대학과 연결될 수 있는 대중적 온라인 코스인 ‘MOOC’는 전 세계의 학습자들을 연결시킬 수 있는 학습매체의 변화이다. 수업 방법은 온라인을 통한 맞춤식 선행학습과 과제해결식 토론수업으로 진행되는 ‘Flipped Learning’으로 변했으며,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가 원하는 콘텐츠와 학습방법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Curator’로 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식은 누구나 소유할 수 있는 공유체가 되었으며, 기술은 컴퓨터와 로봇이 대신하는 사회가 되고 있다. 감히 인간학습형태의 대변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 인류발전 역사의 획을 긋는 산업혁명의 본질에는 에너지원의 발견과 학습매체의 변화가 함께했다. 제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대량인쇄 기술이 개발되어 활자매체가 발전하였고, 제2차 산업혁명은 전기의 발견으로 방송기술이 개발되어 음성매체가 발전하였으며, 제3차 산업혁명은 신재생에너지 발견과 인터넷 네트워크 학습매체가 발전하고, 제4차 산업혁명은 창조 에너지와 인포멀적 학습매체로 변하고 있다.
 

그렇다면 HRD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본성과 창조성 그리고 사회적 요구능력인 지식과 기술 즉, 인적자원(Human Resource)의 개발을 통하여 조직과 구성원의 성과개선으로 사람이 행복해지는 데 있다.
 

HRD의 목적 무엇인가? 그것은 바람직한 변혁을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그것이 무엇이냐(What is)’와 ‘무엇을 해야 하는가?(What Should Be)’ 간의 격차를 줄이고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아울러 혁명적 HRD 환경에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그것은 HRD의 본질적인 접근에 있다고 본다. 첫째, 조직원에게 직무중심의 자기계발을 지원하여 현재 맡고 있는 일의 전문성과 실적을 개선하게 하고, 둘째, 경력개발과 생애설계 지원을 통하여 장래 업무에 대한 동기와 미래 희망적 비전을 갖게 하고, 셋째, 조직개발을 통해 조직문화의 개선과 조직을 활성화함으로써 인간 잠재력의 적절한 활용과 실적을 개선하는 데 있다.
 

이제는 HRD를 경영전략 차원에서 과제해결 중심의 교육으로 큐레이팅하고, 인사시스템과 연계시키는 동시에 성과중심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조직개발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청원 엄준하

  HRD 발행인
  인생전략가
  인력개발학박사
  인생경영학교이사장
  한국HRD협회장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thevaluenews.co.kr/news/view.php?idx=50020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