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공현철 기자]

한국신용평가(대표이사 이재홍)가 지난 22일 신한금융지주 무보증사채의 신용등급을 AAA(안정적)로 평가했다. 주요 평가요소로는 '주력 자회사인 신한은행의 신용도', '우수한 사업다각화 수준', '우수한 재무안정성' 등을 꼽았다.


신한금융지주 서울 중구 본사 전경. [사진=더밸류뉴스]

신한금융지주의 핵심 자회사인 신한은행도 AAA(안정적)라는 우수한 신용도를 지녔고 국내 상위권 시중은행으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강한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어 연결 기준 자산에서 은행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70%이며, 다수의 경영진이 신한은행 임원을 겸직하고 있는 점 들을 감안해 통합도가 매우 높다고 평가했다.


또 신한카드, 신한투자증권 등 업권 내 상위권의 시장지위와 우수한 재무안정성을 확보한 비은행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어 사업다각화 수준이 우수하다. 금융지주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 기반을 공고히 하고, 이는 자본 확충으로 이어져 이중레버리지비율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등 이익안정성과 재무적 유연성을 제고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지난해 12월 말 고정이하여신비율 0.5%, BIS자기자본비율 16.1%로 자산건전성과 자본완충력이 우수하다고 말했다. 이중레버리지비율(별도재무제표 기준)은 115.2%로 120% 이내에서 양호하게 관리되고 있다.


police20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25 16:38: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