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인식 기자]

현대건설(대표이사 윤영준)이 층간소음 저감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이 가능한 종합 연구 센터 'H 사일런트 랩(H Silent Lab)'을 구축 완료하며, 국내 최초의 1등급 인정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표준 상품 개발에 나선다. 

 

현대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마북 기술연구단지에 층간소음 전문 연구시설을 건립하고 관련 기술 검증을 위한 첨단 장비와 전문 인력을 갖춰 본격 가동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현대건설 1등급 바닥시스템 상용화 전초기지 ‘H 사일런트 랩’ 전경. [사진=현대건설]

‘H 사일런트 랩’은 현대건설 1등급 바닥시스템을 상용화하기 위한 전초기지로서 내부 환경(온도 및 습도)변화 실시간 모니터링, 반복적인 하중 시험을 통한 내구성 평가 등 장기적인 품질 확보를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현대건설은 기존 층간소음 연구시설 및 ‘H 사일런트 랩’ 운영을 통해 층간소음 관련 기초 연구부터 기술 개발, 실증, 실제 적용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복합 층간소음 연구 시스템을 갖추고 기술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H 사일런트 랩’은 아파트의 구조와 평형, 바닥 두께 등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진동의 주파수 대역과 정확한 소음 발생 위치 파악을 위해 아래층 거실의 천장과 벽에 여러 개의 센서를 설치하고, 층간소음 원인과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1등급 기술을 고도화 하고 이를 현장에 조기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또, 지상 4층, 총 7세대 규모로, 바닥구조(슬래브, 온돌층, 완충재 시스템별 조합)에 따른 층간소음 성능 뿐만 아니라 경량 벽체 차음 성능도 검증이 가능하다. 우리나라 대부분 아파트에 적용 중인 ‘벽식 구조’ 외에도 평형 변경이 용이한  ‘PC 라멘조(기둥과 보의 구조가 슬래브를 받치고 있는 구조)’로 구성해 벽체의 조건에 따라 소음이 전파되는 특성을 연구하며 기술 개발을 병행하고 있다. 


현대건설 연구진들이 ‘H 사일런트 랩’에서 층간소음 저감을 실험하고 있다. [사진=현대건설]

벽식 구조 실증세대에는 신축 또는 리모델링과 같은 사업유형에 따라 소음 차단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각 층마다 바닥시스템 구성 요건을 세분화하고 슬래브 두께를 다르게 적용하는 등 다양한 조건에서의 기술 개발과 실증을 진행한다. 라멘조를 선제적으로 적용해 평면 변경을 통한 층간소음은 물론 경량 벽체 차음 성능 연구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라멘조는 공간을 구분하는 벽체가 없이 외부기둥과 보로 구성돼 있어 자유로운 평면 구성과 공간 활용도가 높다. 

 

H 사일런트 랩에 설치한 라멘조는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콘크리트 건축자재를 건설현장으로 이동, 조립, 시공하는 PC(Precast Concrete) 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심층적인 층간소음 저감기술 성능평가를 위해 음향실험실과 마북 기술연구원 그린 스마트 이노베이션센터(GSIC: Green Smart Innovation Center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자동차, 우주‧항공 등의 분야에서 활용중인 해석 기법을 도입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하는 등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kis704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3-02 11:00: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