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상협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유영상)이 일본 대표 이동통신사업자인 NTT도코모와 ICT(정보통신기술) 협력을 통해 글로벌 ICT 혁신 선도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일본 통신사업자인 NTT도코모와 ICT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유영상(왼쪽) SKT 사장이 지난 18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협약식을 마치고 이이 모토유키 NTT도코모 사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메타버스·통신 인프라·미디어 사업 등 3대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콘텐츠웨이브, SK하이닉스 등 SK의 ICT패밀리도 함께 참여하기로 해 양사 협력의 시너지가 강화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양사 주요 경영진들은 지난 18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협약식을 진행했다. SKT와 NTT도코모는 각 사가 보유한 메타버스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콘텐츠, 기술, 서비스 영역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SKT가 지난해 7월부터 서비스 중인 ‘이프랜드’처럼 NTT도코모도 지난 3월 일본에서 메타버스 서비스를 출시해 운영 중이다.


양사는 메타버스용 콘텐츠를 공동으로 제작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예컨대 K팝, J팝 콘텐츠를 공동으로 제작해 양사 서비스에 적용하는 방식이다. 한일 양국에서 인기있는 게임,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에 대한 지적재산권(IP)을 공동으로 확보하거나,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제공사업자(CP)나 확장현실(XR) 관련 디바이스 제조사 등 기술 기업에 공동 투자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SKT와 NTT도코모는 6G(6세대이동통신) 등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는 5G(5세대이동통신), 5G 에볼루션(Evolution)과 6G의 주요 기술을 공동으로 연구하고, 기술 표준을 정립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향후 6G가 제공해야 할 적용 사례(Use Case)와 고객 및 사업자 관점의 주요 요구사항들이 글로벌 표준화 기구와 산업계에 반영되도록 협력해 양사가 함께 6G 시대를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웨이브가 운영하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가 이번 NTT도코모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일본 미디어 시장 진출을 위한 활로 개척에 나선다. 양사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와 콘텐츠 제작·유통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양사는 향후 드라마, 예능 등 다수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동 제작해 한국과 일본에 독점 제공하는 등 양사의 OTT 서비스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tkdguq0423@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1-21 18:53: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