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포스코(대표이사 김학동 정탁)가 포항제철소 3개월 내 정상가동을 목표로 주말에도 복구 활동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는 지난 주말 포스코 및 협력사의 임직원 1만5000명(주말 이틀간 누적)이 포항제철소 복구작업을 지속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6일 태풍 힌남노로 인한 침수 이후 7일부터 본격 복구작업을 시작했고 18일 현재까지 포스코 및 그룹사, 협력사 등 총 누적인원 8만여명이 복구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주말에도 지속된 복구활동으로 현재 포항제철소 압연공장의 배수작업은 마무리단계이며, 압연지역 전력공급은 67%가 진행됐다. 현재는 압연지역 지하시설물 진흙과 뻘제거 작업에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총 동원하여 집중하고 있다. 15일 3전기강판공장의 가동이 시작됐고 17일에는 2전기강판공장 일부도 가동됐다.


포스코는 "힌남노가 초강력 태풍이라는 예보에 더 강력한 방재대책을 수립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며 "제철소 전체 정전과 침수에 의한 2차 사고로 화재, 폭발, 인명피해 등 치명적인 사고 예방을 위해 포항제철소 가동 이래 처음으로 태풍이 오기 전부터 전공정 가동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에 포스코는 3개월내 단계적으로 압연공장 대부분 정상 가동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정우(오른쪽) 포스코그룹 회장이 17일 침수 피해를 크게 입은 포항제철소 압연지역(후판공장) 지하에서 직원들과 함께 토사 제거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포스코]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도 지난 17일 포항제철소를 찾아 복구활동에 참여해 냉천 범람으로 침수 피해가 컸던 압연지역 중 후판공장의 지하 설비 복구현장의 진흙과 뻘을 제거했다. 또 복구활동 중에 직원들과 현장에서 도시락을 나누기도 했다. 


오상운 포항제철소 후판부 과장은 “입사이래 내 몸과 같이 조이고 닦고 한 이 설비들을 하루 빨리 복구시켜야겠다”고 전했다.


최정우 회장도 “천재지변으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국가경제 영향 최소화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복구활동을 지속해주길 바란다”며 “위기일 때 포스코인들이 다시 한번 하나로 똘똘 뭉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복구활동 중에 언제나 안전이 최우선임을 잊지 말고 꼭 안전수칙을 준수하며 작업에 임해야 한다”며 직원들을 격려했다.


포스코는 당분간 그룹내 전계열사가 동참해 포항제철소 복구에 매진하기로 했다. 19일부터 9월말까지 총 3000여명의 그룹 임직원들이 제철소 현장을 찾아 복구활동에 작은 힘이라도 보태겠다는 계획이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18 18:37: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