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빗썸경제연구소, “CFTC, 가상자산 관할권 가지면 투자자보호와 산업혁신 이룰 것”
  • 기사등록 2022-08-29 11:05:3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래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대표 이재원)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가상자산 관할권을 갖게 된다면 증권거래위원회(SEC) 보다 시장 친화적 시각을 반영한 규제가 도입돼 산업혁신에 가속도가 붙게될 것이라 전망한다.


빗썸 산하 ‘빗썸경제연구소’는 'CFTC, 가상자산의 주요 규율 기관으로 부상' 보고서를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빗썸 CI. [이미지=빗썸]최근 CFTC는 다수의 가상자산을 SEC가 소송을 통해 증권으로 분류하려는 것을 두고 ‘권위를 이용한 강제적 규제’라 비판하며 가상자산이 상품거래법을 근간으로 규율돼야 한다는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가상자산 감독 관할권을 두고 SEC와 CFTC 간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올해 CFTC에 관할권을 부여하는 법안이 3건 발의됐다.


해당 발의안들은 공통적으로 전통상품에 적용하는 불공정거래 방지를 위한 상품거래법 규율을 가상자산에도 적용해 시세조종, 사기행위 등을 규제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또 가상자산서비스 제공자를 CFTC에 등록 가능토록 해 제도권 편입의 기틀을 마련하고, 스테이블코인 규제, 정보비대칭 해소, 결제 완결성 문제해결 등 투자자 보호를 위한 내용을 담았다.


보고서는 CFTC가 SEC보다 투자자보호에 취약할 수 있다는 지적을 보완하기 위해 발의안들은 투자자 보호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EC 규제목표가 ‘투자자보호’에 집중된 반면, CFTC는 ‘투자자보호’뿐 아니라 ‘혁신과 성장'도 강조해 시장은 CFTC 관할을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CFTC에 가상자산 관할권을 부여하는 법안들은 국내외 입법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인다. 향후 가상자산이 기존 증권과의 차이를 인정받고 별도의 제3의 자산으로 취급, 규제논의가 투자자 보호와 산업혁신을 함께 고려하는 방안으로 전개될 것으로 판단된다. 가상자산 진흥과 혁신을 위한 별도 담당기관 신설이 논의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우리 정부는 국제 규제와의 정합성 확보를 위해 현재 발의된 미국 법안들과 바이든 정부의 행정명령에 따른 보고서가 공개되면 이를 참조해 본격적인 디지털자산기본법의 입법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예측했다.


mrk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8-29 11:05: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