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래 기자]

한국은행(이하 한은) 금융통화위원회(총재 이창용, 이하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0.5%p 인상해 연 2.25%로 높였다고 13일 밝혔다.

 

한은 역사상 금리 ‘빅스텝(0.5%p 금리 인상)’은 최초이며, 지난 4월과 5월에 이어 오늘 열린 7월 금통위까지 세차례 연속으로 금리를 인상한 것 역시 처음 있는 일이다.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 [사진=더밸류뉴스] 한은이 최초로 ‘빅스텝’을 밟은 건 국내 소비자 물가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국내 물가는 지난 3월 4%대에 진입하고 5월 5%, 6월 6%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올 하반기 국내 소비자 물가가 7~8%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자료=한국은행]

미국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도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미국은 41년만에 물가가 8%로 치솟으며, 전례 없는 물가 폭등을 기록하고 있다. 연준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달 ‘자이언트 스텝(0.75%p 금리 인상)’을 밟았다. 이달 말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도 한번 더 ‘자이언트 스텝’을 실시할 가능성이 높다.


한은 금통위 회의는 앞으로 8월, 9월, 10월 세 차례 회의가 예정돼 있다. 업계에서는 남아있는 금통위 회의에서도 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mrk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13 10:51: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