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배민혁 에이크럭스 대표이사] PFP(프로필 이미지) NFT에는 원숭이, 고양이 등 동물 이미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도 NFT 이미지가 될 수 있다. 아시아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아즈키'가 여기에 해당한다. 


◆아즈키, 혜성처럼 등장한 '블루칩 NFT' 


Image아즈키 이미지. [이미지=아즈키 홈페이지]

아즈키(Azuki)는 미국 LA의 츄리랩스(Churi Labs)가 올해 1월 일본 애니메이션 풍의 그림을 바탕으로 만든 1만개의 아바타 컬렉션이다. 아바타들은 각기 다른 머리, 배경, 옷, 악세서리 등을 착용하고 있으며 아즈키의 소유자들은 ‘The Garden(더 가든)’의 멤버가 돼 NFT 드롭, 스트리트웨어 콜라보, 라이브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는 혜택을 받게 된다.


img1_azuki아즈키 이미지

아즈키는 최초 1ETH(1이더리움)의 가격으로 출시 후 몇 분만에 매진돼 약 3000만 달러(약 39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그리고 한달도 되지 않아 이미 최저가가 10ETH(10이더리움)를 상회했으며 3월말에는 30ETH에 도달, 화제를 모으며 크립토펑크, BAYC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블루칩으로 떠올랐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아즈키 NFT의 가격 또한 급상승했는데 가장 비싼 아즈키 NFT는 아즈키 #9605로 5월초 오픈시에서 420.7이더리움의 가격으로 거래가 성사됐다. 이는 그 당시 기준 약 140만달러(약 18억원)의 가치였다.


img4_azuki아즈키 #9605

◆미학적 아바타 이미지, NFT 시장에 먹혀 


아즈키가 이처럼 빠른 속도로 블루칩 NFT가 된 이유로는 ‘아바타들 특유의 미적 이미지’가 꼽힌다. 아즈키 아바타들은 전반적으로 미적인 호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의 영향으로 애니메이션의 영향력이 더 큰 아시아에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아즈키가 스케이트보더의 반항적인 문화를 담아내 암호화폐 특유의 커뮤니티와 매치가 잘 된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아즈키의 이미지 자체도 자체지만 아즈키의 시장 전략이 NFT시장에 잘 먹혔다는 평가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아즈키 유니버스의 목표는 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많은 과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었다. 실제로 프로젝트 초기부터 아즈키 제작사인 츄리랩스는 몰입형 3D 경험, 상품, 전시, $BEAN이라고 불리는 자체 코인을 발행 및 제공했으며 메타버스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BEANZ Official — NFTgators빈즈 이미지. 

지난 4월 아즈키는 현재까지 가장 큰 확장팩인 빈즈(Beanz) 컬렉션을 출시했다. ‘빈즈’는 ‘아즈키 여정의 조수’라는 컨셉트로 아즈키 NFT 소유자는 에어드롭을 통해 인당 2개씩 무료로 받았다. 추가된 2만여개의 빈즈는 기존 아즈키의 가치는 유지시킨 채, 아즈키 생태계로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했으며 아즈키 소유자들에게는 추가적인 수익이 됐다.

 

◆'투자 회수 사기' 연루 논란도


이처럼 승승장구하던 아즈키도 논란은 피해갈 수 없었다. 지난 5월 아즈키 설립자가 과거 러그풀(rugpulls, 프로젝트 개발자가 프로젝트를 중단해 투자금을 가로채는 투자 회수 사기)로 분류됐던 NFT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소식으로 아즈키 소유자들이 아즈키 프로젝트를 불신하며 아즈키를 즉시 팔아버렸다. 최저가는 50% 이상 급락했고, 설립자는 트위터를 통해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후 추가적인 하락은 없는 상황이다.


아즈키의 가격 추이. [자료=코인마켓콜]

BAYC의 유가랩스와 같이 츄리랩스도 현재 PFP(프로필 이미지) NFT 커뮤니티에서 향후 종합적인 소비자 브랜드로 확장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자본을 투입할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츄리랩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러그풀 논란으로 인해 하락한 시장의 신뢰도를 다시 얻는 것이다. 시장의 신뢰없이 프로젝트의 성장을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정리=이지윤 기자] /minhyuck.bai@a-crux.io



배민혁 에이크럭스 대표이사.  

◇배민혁 대표는...


현 에이크럭스 대표.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를 졸업했고 GS칼텍스, 뮌헨재보험 등에서 근무했다. 2022년 NFT 스타트업 에이크럭스를 설립해 NFT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minhyuck.bai@a-crux.io


minhyuck.bai@a-crux.io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7-18 11:06: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리그테이블∙실적랭킹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