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지윤 기자]

NH투자증권(대표이사 정영채)이 주택도시기금 전담운용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외부위탁운용관리(OCIO)시장에서의 위상이 제고될 것으로 보인다.


NH투자증권은 국토교통부 주택도시기금 3기 전담운용기관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6일 밝혔다. 지난 1일 국토교통부는 주택도시기금 운용기관 선정을 위한 제안서 기술평가를 진행했고 NH투자증권은 증권사 리그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NH투자증권은 향후 세부항목 조율을 마무리 짓고 오는 7월 1일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4년간 약 22조원을 운용한다. 국토교통부는 2014년 주택도시기금이 OCIO 체계를 도입한 이후 4년마다 증권사 리그, 운용사 리그 두 분류로 나눠서 각 1곳씩 선정하고 있다. 증권사 리그에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4개사가 참여했고, NH투자증권이 종합점수 87.9741점을 받아 증권사 리그 1위로 선정됐다. 운용사 리그에서는 단독 응찰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선정됐다. 기존 2기 전담운용기관인 NH투자증권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재선정돼 국가기금 운용면에서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텍스트, 여자, 가장, 여성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NH투자증권 모델이 '주택도시기금 운용기관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알리고 있다. [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코로나19 초기에 시장 변동성 확대로 기금 수익률을 올리기 어려운 상황에서 위기관리지수 및 위기대책반을 도입해 적극적인 위험관리 능력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했다. 그 결과, 2020년 기획재정부 기금운용평가 결과 중장기자산 수익률 ‘양호’ 등급을 획득했으며 지난해에는 국토부장관상 표창을 받았다.


NH투자증권은 향후 확대될 OCIO시장에 대비해 인력 양성, 시스템 투자에 과감히 지원하고 있다. 사내 OCIO스쿨 통한 전문인력도 양성 중이다. 2018년부터 2021년까지 OCIO스쿨을 통해 배출된 전담인력은 약 137명 수준이며 국내외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그 결과 주택도시기금, 성과보상기금, 다수의 공공기관, 학교법인, 기타 기업체 등 대형 기금에서부터 일반 법인 자금까지 다양한 자금을 OCIO형태로 운용하고 있다.


jiyoun60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06 14:13: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