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일무 서울대 명예교수, 미국 경제 식물 협의회 최우수 저작상 수상

- KGC인삼공사 R&D본부장 역임

  • 기사등록 2022-03-15 08:24:55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KGC인삼공사(대표이사 사장 김재수) R&D본부장을 역임한 장일무 서울대 명예교수가 '한국인산산업사 영문판(A History of the Korean Ginseng Industry)'으로 미국 경제식물 협의회(American Botanical Council)가 수여하는 최우수 저작상인 ‘2021년도 듀크상’을 수상했다.


한국인삼산업사 영문판(A History of the Korean Ginseng Industry). [이미지=KGC인삼공사]

듀크상(James A. Duke) 수여식은 지난 10일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개최된 애너하임 건강기능식품박람회에서 진행됐다.


‘미국 경제식물 협의회(ABC)’는 천연약물, 건강식품, 향신료와 화장품을 연구하는 전 세계 과학자와 연구기관의 모임으로, 매년 천연물과학 분야에 공헌한 과학자를 선정하여 시상식을 개최한다. 그 중 ‘듀크상’은 당해 출판된 경제식물 분야 최우수 저서에 수여하는 상이다.


'한국인산산업사'는 2018년 KGC인삼공사 정관장 문고에서 국문판으로 발간한 '한국인삼산업사'를 최신내용까지 보충하여 영문으로 풀어낸 책이다. 1970년대 초 전매청에서 발간한 'Korean Ginseng' 이후 50여년 만에 출간된 인삼 관련 영문서적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Duke Award 상패. [사진=KGC인삼공사]

장일무 교수는 '한국인산산업사 영문판(A History of the Korean Ginseng Industry)'에서 역사적 관점으로 고려인삼의 산업화 과정을 조명하는데, 조선 삼업인이 세계 최초로 인삼 인공재배법을 발명하고 장기간 인삼보관이 가능한 ‘홍삼’의 발명으로 인삼의 산업화가 가능했음을 학문적으로 고증했다.


장일무 교수는 “한국인삼산업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특산물이자 경제작물인 고려인삼(Korean ginseng)의 산업적 역사를 기술한 서적이다”면서 “고려인삼에 대한 역사와 산업적 의미에 대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학술계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는 계기가 된 것 같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3-15 08:24: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