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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마일리지 돈되는 사업? 대한항공·아시아나 4년간 21억 벌었다 - 무상서비스라고 주장했으나 사실상 제휴 통한 수입원
  • 기사등록 2019-10-24 14:5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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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양대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4년 8개월간 은행에 항공 마일리지를 판매해 21억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 기간 카드사에 판매한 마일리지 수익도 포함하면 총 2조원에 가까운 수익을 거뒀다.

 

제주국제공항에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비행기가 서있다. [사진=더밸류뉴스]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서울 노원갑)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2016년부터 올해 8월까지 시중 은행에 항공 마일리지를 판매했다. 

 

이 기간 대한항공은 국민·신한·씨티은행에 항공 마일리지를 팔아 15억1601만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아시아나항공은 국민·신한·SC제일은행에 6억4690만원어치를 팔았다.

 

은행별 항공사 제휴 현황 및 항공 마일리지 대금 지급 규모. [사진=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소비자가 항공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한 제휴 금융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 항공사는 은행이 미리 구매해 놓은 마일리지를 해당 고객에게 지급한다. 

 

지금까지 항공사들은 항공 마일리지 제공을 무상 서비스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금융권과의 제휴를 통한 마일리지 판매가 항공사의 수익 사업이었던 것이다.

 

대한항공와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카드사에 항공 마일리지 판매로 1조8079억원의 이익을 얻은 사실도 확인됐다. 2017년부터 올해 8월까지 대한항공은 17개의 카드사에서 1조1905억원, 아시아나항공은 18개의 카드사에서 6172억원의 수익을 냈다.

 

또 이들 항공사들은 2008년 자체적으로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정했음에도 소멸 시효 정지에 관한 내용을 약관에 포함하지 않아 공정거래위원회가 위법성 여부를 조사 중이다.

 

고 의원은 "항공 마일리지의 사용 용도와 범위가 제한돼 있어 오랜 기간 마일리지를 적립한 소비자들의 불편과 불만이 크다"며 "항공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없애고, 현금과의 복합결제를 허용해 소비자가 권리를 쉽게 행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hs@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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