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노성훈 기자 ]

[버핏연구소=노성훈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2.9%로 0.1% 포인트 하향했다.

12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를 마친 뒤 『대내외 경제여건을 점검해본 결과,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2.9%로 조정하고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1.6%로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우리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지만 불확실성이 어느 때 보다 높아진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은행은 앞서 1월과 4월 경제전망 때 올해 국내총생산(GDP)이 3%, 내년 2.9%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는데, 이번에 각각 2.9%와 2.8%로 0.1%포인트씩 낮춰잡았다.

분야별로는 설비투자(2.9%→1.2%) 전망치가 가장 큰폭으로 낮아졌고, 지식생산물투자(2.9%→2.7%), 건설투자(-0.2%→-0.5%), 상품수출(3.6%→3.5%), 상품수입(3.2%→3%) 등 성장 전망치도 하향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에 따른 교역조건 악화와 일부 업종에서의 투자지연 등으로 경제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 총재는 특히 『(미·중 무역분쟁이) 처음에는 그렇게 확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봤는데, 날로 확대되고 있고 그 향방을 가늠하기 어렵다』며 『(두 나라의 보복관세 부과 등) 그런 조치들이 실행에 옮겨진다면 우리 경제와 수출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제성장 전망

자료 = 한국은행

 

한편 한국은행은 올해 취업자 수 증가폭 전망치를 18만명(상반기 14만명, 하반기 21만명)으로 추산했다. 1월 경제전망 때 증가폭을 30만명(상반기 28만명-하반기 33만명)으로 잡았다가 4월 전망 때 26만명(상반기 21만명-하반기 30만명)으로 낮췄는데, 이번에 또다시 대폭 하향 조정했다.

 

nsh@buffettlab.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지]

basic       cafe-22

-------------------------------------------

2

 버핏연구소에서 제공하는 기업뉴스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텔레그램 설치 다운로드 https://tdesktop.com/win

 -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 https://t.me/buffettlab

 ※ 텔레그램 설치 후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주소로 접속합니다.


ihs_buffett@naver.com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8-07-12 15:14: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