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이 실내 환경에서 5G 오픈랜 기지국 실증에 성공하며 다가올 6G 시대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자사 분당 사옥 내에 국내 중소기업과의 오픈랜 기술 협력을 위한 5G 오픈랜 인빌딩(실내) 실증망을 구축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연동 품질을 확인했다고 22일 밝혔다.



SKT 구성원들이 5G 오픈랜 실내 실증망을 시험하고 있다. [사진=SKT]

오픈랜은 개방형 무선 접속망으로, 기지국 등 이동통신 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 장비간 인터페이스 표준화를 통해 서로 다른 제조사의 장비가 연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번에 SKT가 구축한 오픈랜 인빌딩 실증망에서 국내 중소기업들과 협력해 오픈랜 장비의 성능을 실내 사무공간에서 시험했고 실제 서비스를 연동해 체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SKT는 인빌딩 실증망의 첫 실증 사례로 국내 중견 기업인 에치에프알과 함께 클라우드 기반의 5G 오픈랜 기지국을 설치하고 안정적인 5G 인빌딩 서비스 품질과 성능을 확인했다. 이번 실증에서 전송속도, 지연시간 등 네트워크 성능 측정, 실시간 서비스(웨어러블 360° CCTV)를 시연하며 서비스 품질 관점에서도 실증을 진행했다. 또 5G 오픈랜 기지국은 기존 오픈랜 장비보다 전력소모를 줄이고 기지국 용량을 개선했으며 장비 크기도 기존 중대형 서버에서 실제 기지국 수준으로 소형화 했다. 


SKT는 기존의 실외 오픈랜 필드 실증망에 이어 이번에 인빌딩 실증망을 구축함으로써 실내/외 실증망 구성을 완성했다. 올해 초 열린 MWC 2023에서 관련 내용을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관심을 모았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3-22 14:30: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