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연금, 1월 15일까지 '온라인 토론방' 열어 국민 의견 듣는다

-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주제

  • 기사등록 2022-12-19 16:48:41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이 오늘 19일부터 오는 1월 15일까지 홈페이지에 ‘온라인 국민연금 토론방’을 열고 국민 의견을 듣는다. 


이번 온라인 토론은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과 ‘임의계속가입 연령 상향’ 2가지 주제로 진행된다.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국민연금 강남사옥 전경. [사진=더밸류뉴스] 

공단은 그동안 증명서 발급에 있어 국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전화, 모바일앱, 공공 마이데이터, 무인민원발급기 등 다양한 발급 채널 마련에 힘써 왔다. 증명서 발급 채널 다양화에 따라 지난해 4500만 건이었던 증명서 발급 건수는 올해 11월 기준으로 5300만 건을 넘어섰다. 


이번 토론에서는 증명서 발급 채널 추가, 기존 증명서 발급 채널 개선사항, 증명서 전화발급 시 본인 확인 강화 등에 대해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자 한다. 임의계속가입 연령 상향 주제에서는 국민연금 임의계속가입제도에 대해 국민의 목소리를 듣고자 한다. 


임의계속가입은 연금수급권 확보나 연금액 증대를 위해 의무가입 연령이 지난 만 60세 이후에 가입하는 제도다. 하지만 임의계속 가입신청이 만 65세까지만 가능해 가입신청 연령을 올려 달라는 목소리가 많았다. 공단은 이번 토론을 통해 가입연령 현행 유지, 단계적 연령상향 등에 대해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제도 개선을 검토할 계획이다.

 

우수 의견자 5명에게는 5만원 상당의 부상을 지급하고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30명에게는 1만원 상당 기념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19 16:48: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