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DGB대구은행, "2023 계묘년 키워드는 RABBIT JUMP"...대구CEO포럼 - ‘트렌드 코리아 2023’ 10대 소비트렌드 제시
  • 기사등록 2022-12-01 12:35:0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래 기자]

"2023년은 새 세대의 등장으로 사회 전반에 가치관 변화가 진행될 것이다. 평균은 없기 때문에 소비자 분석에 신중해야 한다."(이수진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


1일 오전 대구 수성구  수성호텔 컨벤션홀. 


이수진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이 내년 대한민국 소비트렌드를 'RABBIT JUMP'라는 키워드로 요약하자 참석자들은 관심을 집중했다. 


DGB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은 지역 기업 CEO를 대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2022년 하반기 대구CEO포럼’을 개최했다.


DGB대구은행에서 개최한 '대구 CEO 포럼'. [사진=DGB대구은행]

이날 포럼은 지역 기업 CEO 및 관계자 약 250여 명이 참석했으며, 특히 코로나 팬데믹으로 2019년 이후 3년 여 만에 재개되어 눈길을 끌었다.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앞서가는 영감을 주기 위해 다양한 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DGB대구은행은 새해를 앞두고 ‘트렌드 코리아 2023’를 주제로 금일 포럼을 진행했다. 


동명의 책 ‘트렌드 코리아 2023’의 공동 저자이자 이번 포럼의 강연자인 서울대학교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이수진 연구위원은 2023년 대한민국 소비트렌드를 크게 3가지로 분류했다. 3가지 분류에 따른 10가지 트렌드를 제시했는데, 트렌드의 첫 이니셜을 모아 2023년 계묘년의 트렌드를 ‘RABBIT JUMP’로 명명해 눈길을 끌었다.


3가지로 분류된 트렌드는 첫째 한국 사회의 방향성 전환과 불황에 따른 시장변화(평균실종, 체리슈머, 뉴디맨드 전략), 둘째 새 세대의 등장에 따른 가치관 변화(오피스 빅뱅, 인덱스 관계, 디깅모멘텀, 네버랜드 신드롬, 알파세대), 셋째 기술진보에 따른 유통과 공간의 변화(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등이다.


이수진 연구위원은 각 트렌드의 주요 개념과 이로 인해 예상되는 사회 변화상에 대한 시사점을 자세히 풀어냄으로써 2023년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해 폭넓은 시선을 위한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는 평이다. 임성훈 은행장은 “강연을 통해 2023년의 대한민국 소비트렌드에 대해 통찰력을 확보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기를 바라며, DGB대구은행은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ESG경영활동과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mrk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2-01 12:35: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