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산업은행, 대우조선해양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 개시 - 대우조선, 한화그룹과 2조원 유상증자 방안 포함 조건부 투자합의서 체결 - 스토킹호스 방식 경쟁입찰 절차 거쳐 최종투자자 선정
  • 기사등록 2022-09-26 17:09:1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미래 기자]

산업은행(회장 강석훈)은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 대우조선해양의 전략적 투자유치 절차를 개시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대우조선과 한화그룹은 2조원의 유상증자 방안을 포함한 조건부 투자합의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서울 여의도 KDB산업은행. [사진=더밸류뉴스]  대우조선은 그동안 채권단의 자율 지원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을 진행해왔고, 지난 2019년 현대중공업 계열과 M&A(인수합병) 거래를 추진했으나, EU(유럽연합)의 기업결합 불승인 결정으로 최종 거래는 무산됐다. 


현대중공업과의 M&A 무산 이후, 대우조선은 정상화 가능성을 점검하고 생존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영컨설팅을 실시했다. 이에 따라 수익성 중심 경영, 미래 기회 선점, 조직 운영 혁신의 전략적 방향하에 여러 과제를 설정하고 조직 단위별 내재화를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만, 조선업의 높은 변동성 하에서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미래 신사업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경영 및 재무 역량을 갖춘 외부 투자자 유치를 통해, 대규모 자본을 확충,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다.


대우조선의 투자 유치를 위한 여러 방안 중, 현재 상태에서 사회·경제적 비용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추진이 가능한 신주 인수 방식의 유상증자를 추진해, 이날 대우조선은 한화그룹과 전략적 투자 유치를 위한 투자합의서(MOU)에 체결했다.


한화그룹은 대우조선 앞 2조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하여 49.3%의 지분과 경영권을 확보하고, 산업은행은 원활한 투자 유치와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채권단과 함께 마련하기로 합의했다.


대우조선은 한화그룹과의 투자합의서 체결 이후, 한화그룹 보다 유리한 조건을 제시하는 투자자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른바 스토킹호스 절차에 따라 경쟁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후속 입찰참여자의 입찰 조건과 한화 그룹의 우선권 행사 여부 등에 따라 대우조선의 최종 투자자가 결정된다.


mrk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26 17:09: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