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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밸류뉴스=이상협 기자]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명절 소비를 빅데이터로 분석해 코로나19로 변화된 소비와 이동 행태를 파악했다.

 

KB국민카드는 추석을 맞아 최근 3년(2019년~2021년) 추석 전과 연휴 기간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31일 밝혔다. 추석 대목 기간의 매출액 데이터 분석 결과, 추석 연휴기간에 이동하는 회원은 추석 연휴기간 전 전자상거래와 백화점에서 이용금액이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 이용금액은 감소했다. 지난 2020년과 지난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추석 연휴기간 동안, 해외 여행 대신 제주도로 여행을 갔으며, 이동 시 대중교통 보다 승용차 이용이 증가했음을 확인했다.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 전경. [사진=KB국민카드]

코로나19 해인 지난 2020년 추석 준비기간(추석연휴 시작 전일부터 2주간)의 전자상거래 전체 매출액은 전년 동기간 대비 27% 증가했고 지난해는 44% 증가했다. 반면 대형마트의 지난 2020년 추석 준비기간 매출액은 전년 동기간 대비 1% 감소했고, 지난해 13% 감소했고, 슈퍼마켓 매출액은 오히려 지난 2020년 12%, 지난해 23% 증가로 나타나 코로나19 영향으로 대형마트 보다는 집 근방의 슈퍼마켓에서 추석 준비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지난해 추석에 지역간 이동한 회원의 추석 준비기간 전자상거래 매출액은 지난 2019년 대비 67% 증가했고, 백화점은 25% 증가했다.


수도권(서울∙경기∙인천)에서 지방으로 이동한 회원은 지난 2019년 추석 대비 코로나19 첫 해인 지난 2020년 추석(추석 특별방역 기간 거리두기 강화)에는 7% 감소했고, 지역별로 전라도(-14%), 충청도(-10%), 강원도(-5%), 경상도(-2%) 순으로 감소한 반면 제주 지역은 14% 증가했다. 지난해 추석(사회적 거리두기)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한 회원은 지난 2019년 동기간 대비 7% 증가했고, 지역별로는 제주도가 43%, 경상도 6%, 전라도 5% 순으로 증가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 여행 대신 제주 지역을 선택한 회원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된다.


tkdguq0423@thevalu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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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8-31 11: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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