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지윤 기자]

한국전력(대표이사 정승일)의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이 8조원대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전력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이 7조7,869억 원으로 전년 동기(영업이익 5,656억원) 대비 적자전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증권가에서 예상했던 6조~7조 원 수준의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적자 폭이다.


이번 적자는 전력판매량 증가 등으로 매출액은 1조3729억원 증가한 반면, 연료비 및 전력구입비 증가 등으로 영업비용이 9조7254억원 증가한 데 기인했다. 전년동기 대비 주요 증감요인을 살펴보면 전기판매수익의 경우, 제조업 평균가동률 증가(74.1→78.4%) 등으로 판매량이 4.5% 증가해 전기판매수익이 1조848억원 증가했다.


텍스트, 건물, 하늘, 실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본부. [사진=더밸류뉴스] 

연료비·전력구입비의 경우, 자회사 연료비는 3조6824억원 증가했고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는 5조 5838억원 증가했는데 이는 LNG, 석탄 등 연료가격이 크게 상승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력수요 증가로 발전량이 증가하고, RPS(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의무이행비율이 상향(9→12.5%)된 결과이다. 기타 영업비용의 경우, 발전 및 송배전설비 취득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으로 4592억원 증가했다. 


자구노력 한전과 전력그룹사는 글로벌 연료가격 급등으로 인한 재무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비상대책 위원회’를 모든 전력그룹사가 참여하는 형태로 확대 구성하고 고강도 대책을 함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보유 중인 출자 지분 중 공공성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지분을 제외하고 매각 추진하고 있으며 보유 부동산은 매각 가능한 모든 부동산을 매각한다는 원칙하에 제로베이스에서 매각대상 발굴할 예정이다. 운영·건설 중인 모든 해외 석탄발전소의 매각 원칙 정립을 포함한 해외사업 재편 및 구조조정 추진하고 있다. 또 전력공급 및 안전경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투자사업의 시기 조정 및 강도 높은 비용 절감 추진하고 있다.


한전은 경영전반에 걸친 효율 향상을 위한 과감한 혁신을 단행하고, 그 성과가 전기요금 부담 완화 등 국민 편익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임. 아울러, 연료비 등 원가변동분이 전기요금에 합리적으로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을 정부와 긴밀히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jiyoun6024@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5-13 16:29: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