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배민 덕에 오픈한 내 가게, 백년가게 만들어요”... '내 가게 마련 대출' 1호점 개점

- 17년간 이사 네 번 다닌 광주광역시 ‘현완단겸 상추튀김’ 사장

- 배민-KB국민은행의 대출 프로그램 통해 꿈에 그리던 내 가게 마련

- 서울 이태원 등 12곳에서도 내 가게 오픈 준비…하반기 2차 모집

  • 기사등록 2022-04-27 12:02:50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배달의민족의 지원을 받아 ‘내 가게’ 마련 꿈을 이룬 첫 사례가 나왔다. ‘첫 내 가게 마련 대출’ 1호 매장 ‘현완단겸 상추튀김’이 지난 15일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에 문을 열었다.


우아한형제들의 ‘첫 내 가게 마련 대출’ 프로그램에 선정된 ‘현완단겸 상추튀김’ 제갈아미 사장님이 가게 현판을 들고 있다. [이미지=우아한형제들]

‘첫 내 가게 마련 대출’은 지난해 9월 우아한형제들(대표이사 김범준)과 KB국민은행(은행장 김범준)이 손잡고 외식업 자영업자를 돕고자 만들었다. 10년 이상 가게를 운영하면서 매장을 임차해서 쓰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가게 구입 자금을 위한 대출을 10억 원 한도로 90%까지 지원한다. 지난해 신청자를 모집해 추천 대상자를 선정했고, 이중 대출상담과 신용평가 확인 등을 거쳐 최종 대출 적격자 13명을 선정했다.


첫 사례가 된 ‘현완단겸 상추튀김’의 제갈아미 사장님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상가를 구입하기 위한 대출 지원과 부족한 담보를 제공받았다. 금융 지원뿐 아니라 가게에 필요한 메뉴판, 안내문 등 가게 인테리어를 위한 컨설팅부터 실제 디자인과 제작까지 지원됐고, 가게 개업을 축하하기 위한 현판과 화환, 개업 떡을 제공했다. 지원 프로그램 취지와 가게를 알리도록 홍보 영상물도 공개된다.


제갈아미 사장님은 한자리에서 오랫동안 장사를 할 수 있게 됐다며 소감을 전했다. 그는 포장마차로 시작해 한 동네에서만 17년간 외식업을 하며, 항상 언제 쫓겨날지 모른다는 불안 속에 가게를 운영했다고 한다. 제갈 사장님은 “17년 이상 장사하면서 4번이나 자리를 옮겨야 했다”며 “이제는 한곳의 자리 내 가게에서 십년, 이십년, 백년, 손님들과 함께하고 싶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후속 가게 지원에도 박차를 가한다. 2호점이 서울 이태원에 개점을 앞두고 있다. 제갈아미 사장님 외에도 현재 프로그램 신청자 중 12명의 사장님이 최종 대출 적격 판정을 받아 ‘내 가게’를 준비하고 있다. 올 하반기엔 2차년도 프로그램을 위한 신청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외식업 사장님들의 꿈인 ‘내 가게’ 마련에 우아한형제들이 함께할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아한형제들은 ‘첫 내 가게 마련 대출’ 외에도 외식업 사장님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27 12:02: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