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정채영 기자]

한국전력(대표이사 정승일, 이하 한전)은 현대엘리베이터(대표이사 조재천)와 제3자간 전력거래협약을 체결해 본격 재생에너지를 사용한다고 11일 밝혔다. 향후 더 많은 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RE100 활성화와 탄소중립 구현에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한전과 현대엘리베이터는 한전이 운영하는 K-RE100 이행수단 중 하나로 지난해 6월에 도입된 제3자간 전력거래계약(이하 '제3자간 PPA')을 최초 체결했다. 


제3자간 전력거래계약 개념도. [이미지=한국전력]

현대엘리베이터는 에이치디충주태양광1호 주식회사로부터 현대엘리베이터 충주공장의 물류센터 등에 20년간 재생에너지 전력을 공급받을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인가를 거쳐 거래가 본격 개시될 계획이며, 현대엘리베이터는 재생에너지 전력 공급량에 대해 RE100 이행실적과 온실가스 감축실적을 인정받게 된다.

 

제3자간 PPA는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와 전기사용자간 합의내용을 기초로 한전이 발전사업자와 구매계약을, 전기사용자와 판매계약을 각각 체결해 재생에너지 전력을 제3자간에 거래하는 제도다. 재생에너지 이용 확산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RE100 이행수단으로 평가된다. 기업 입장에서는 재생에너지 전력이 생산되지 않는 시간대나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한전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어 안정적인 전력 사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또 발전사업자와 전기사용자 간 재생에너지 전력 거래대금 지급, 발전량과 사용량 계량 등을 한전이 일괄처리 함으로써 참여자들은 보다 편리하게 재생에너지를 거래할 수 있다. 

 

한전은 이를 계기로 앞으로 보다 많은 기업이 제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제도개선과 관심기업과의 소통에 더욱 적극 나설 것이다. 


1011pink@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11 12:00: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