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퀘어(대표이사 박정호)가 농업 디지털 혁신 영역 활성화에 나선다.
27일 SK스퀘어는 국내 농업 혁신기업 그린랩스(대표이사 신상훈 최성우 안동현)에 약 350억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로 대한민국 농업을 디지털화(Digitalization)하는데 기여하고 ‘Active 포트폴리오 매니지먼트 회사’라는 SK스퀘어의 지향점에 맞게 업계 선도 플랫폼 기업에 선제 투자함으로써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는 투자수익도 기대하고 있다.
그린랩스는 2017년 설립 이후 디지털 농업을 이끌고 있는 애그테크(Ag-tech, 농업+기술) 기업이다. 올해 매출액은 약 1000억원이며 누적 투자유치 금액이 400억원에 이른다. 그린랩스는 원스톱 서비스 ‘팜모닝(Farm Morning)’ 앱을 기반으로 농창업, 작물재배 컨설팅, 신선마켓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농민들이 창업 희망 시 데이터 기반의 온라인 경영 컨설팅을 받고 작물재배에 필요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통해 작물의 생산성을 높여 기존 유통 구조보다 더 많은 마진을 받고 농산물을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린랩스는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사) 등극을 눈 앞에 두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그린랩스의 올해, 내년 예상 매출액은 각각 1060억원과 4850억원으로 매년 4~5배 고성장 할 것으로 기대된다. ‘팜모닝’ 앱 가입자는 지난해 1만명, 올해 45만명, 내년(예상) 100만명으로 올해 이미 국내 농가의 절반을 가입자로 확보했다.
업계 특성상 매출액, 거래액, 가입자수 등이 기업가치에 그대로 반영되므로 SK스퀘어의 지분 가치도 함께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국내 기업들이 국내외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를 확대하고 기업공개(IPO)를 통해 데카콘(기업가치 100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하는 사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기업에 투자한 회사도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다.
SK스퀘어는 글로벌 애그테크 분야의 성장성을 높게 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 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글로벌 애그테크 분야 투자 규모는 약 62억달러(7조원)에 달하며 매년 성장하고 있다. 이번 투자로 그린랩스와 SK의 사업 시너지도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또 탄소 농법을 실천하는 농가가 탄소 배출권을 기업에 판매하는 서비스인 ‘팜모닝 카본’을 운영 중인 그린랩스와 넷제로(Net Zero, 탄소중립) 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SK가 손잡고 탄소 배출권 사업을 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협력도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