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투자증권 로보어드바이저 ‘키스라’, 테스트베드 운용심사 통과... "퇴직연금 운용"

  • 기사등록 2021-12-10 10:42:12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한국투자증권(사장 정일문)의 로보어드바이저 기술로 제공하는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가 테스트베드 운용심사를 통과했다.


10일 한국금융지주(대표이사 김남구)는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사장 정일문)이 자체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키스라(KISRA)'가 금융위원회와 코스콤이 주관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의 운용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robot)과 투자자문가(advisor)의 합성어로, 알고리즘·빅데이터 분석 등에 기반한 컴퓨터프로그래밍을 통해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온라인 자산관리서비스다.


한국투자증권 직원이 로보어드바이저 'KISRA'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한국투자증권]

이번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운용심사는 지난 5월부터 6개월 간 진행됐다. 포트폴리오 산출역량과 투자자 적합성, 법규 준수성 등 로보어드바이저의 알고리즘 전반을 검증하고 심사했다. 


키스라는 퇴직연금 운용 고객을 주요 타겟으로 연금계좌에서 투자 가능한 상품과 한도에 맞춰 국내 상장 ETF(상장지수펀드)를 활용하여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금융공학 기법 중 하나인 평균분산최적화(MVO) 모델을 개선하여 활용하며, 투자성향에 따라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최서룡 디지털플랫폼본부장은 “고객 한분한분에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인화율을 높이고, 곧 선보일 마이데이터 서비스에 로보어드바이저를 접목하는 등 비대면 자산관리 서비스를 한 층 더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2-10 10:42:1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