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이사 김범준)이 중소상공인, 라이더, 사회적 약자 등과의 상생 협력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우아한형제들 설립 이래 수상하는 다섯번째 대통령 표창이다.


4일 우아한형제들은 전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와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권기홍) 주관으로 열린 ‘2021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서 단체 부문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 상은 상생협력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 단체에 수여된다.


김범준(오른쪽)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3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21 동반성장주간 기념식’에서 중소벤처기업부 권칠승 장관으로부터 동반성장 유공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민아카데미는 외식업 중소상공인 사이에서 '장사 학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지난 2014년부터 누구나 무료로 외식업 노하우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해왔으며 코로나19 확산 이후로는 약 250여편의 온라인 교육을 제공했다. 지난 6월 기준 누적 수료자는 10만명을 돌파했다.


배민아카데미에서 인기가 가장 많았던 교육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음식 사진 기획과 촬영 △블로그 마케팅으로 잠재 고객을 식당으로 오게 하는 방법 △뜨거운 음식 배달 포장 노하우 등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강의였다.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 중소상공인뿐 아니라 지역 소상공인을 위한 판로 개척에도 힘썼다. 지난해 10월 새롭게 문을 연 '전국별미'는 신선하고 맛있는 지역 먹거리를 전국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다. 특색 있는 지역 맛집부터 전국 각지의 지역 특산물을 소개해 지역 소상공인에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고 수익 창출에 기여했다.


배달업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인 라이더와의 상생을 위해서도 노력했다.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외식산업을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라이더가 안전하게 배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안전운전 교육을 제공했다. 라이더의 건강한 근무 환경을 위해 20억원 규모의 우아한라이더살핌기금도 마련했다. 


음식배달 중 교통사고를 당한 라이더에게 긴급 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8월 기준 총 67명에게 3억8000만원을 지원했다. 아울러 혹한과 폭염 등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는 라이더가 안전 운행 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혹한기에는 방한조끼 5000장을, 7월 폭염에는 쿨시트와 쿨토시 등 더위극복 용품 4300 꾸러미를 제공했다.


저소득층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고자 김봉진 의장은 개인 사재를 환원, 코로나 시대 아이들에게 필수 학습 도구가 되어버린 노트북 1만대를 기부하기도 했다. 독거 어르신의 생활 안전망 구축을 위한 '어르신의 안부를 묻는 우유배달' 프로그램도 2012년부터 참여해 현재까지 100만개의 우유를 기부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11-04 08:57: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