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대표이사 이경재)이 베트남에서 새로운 'K-스낵'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1일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쌀 과자 ‘안(An)’이 올해 9월까지 누적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4% 성장하며 새로운 ‘K-스낵’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9월 출시 이후 최고 월매출인 41억원을 넘어섰고, 베트남 판매 제품 중 초코파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2019년 4월 출시한 쌀 과자 안은 출시 후 현지 쌀 과자 시장 내 2위로 올라섰다. 올해엔 지난해 13%대였던 쌀 과자 시장 내 점유율을 23%대까지 높였다. 출시 이후 누적 매출액은 600억원을 넘어섰으며, 누적 판매량은 1억1600만 봉지이다.
오리온 글로벌 연구소는 베트남을 비롯해 쌀을 주식으로 하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쌀 과자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2년 만에 ‘안’을 완성했다. 달콤한 맛의 오리지널을 비롯해 해산물을 선호하는 현지 입맛에 맞춰 김 맛, 가쓰오부시 맛 등을 선보였다.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식감의 자포니카 품종을 엄선하는 등 원료를 선택하는 데도 많이 고민했고, 직접 화덕에 굽는 독특한 방식을 도입해 바삭한 식감과 구수한 쌀 향을 극대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