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 예방 임상시험 본격 개시

- 밀접 접촉자 및 무증상 확진자 1000명 대상

- 코로나19 고위험군에게 예방효과 볼 수 있을 것

  • 기사등록 2020-10-12 13:49:32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셀트리온이 코로나19 항체 치료제로 개발 중인 ‘CT-P59’의 예방 임상시험을 본격 개시한다.


12일 셀트리온은 지난 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CT-P59’의 예방 임상시험인 3.3상의 임상시험계획(IND)을 승인 받고 예방 임상시험을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예방 임상시험은 밀접 접촉자 및 무증상 확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임상으로감염 예방 효과 및 초기 바이러스 사멸 효과를 확인한다셀트리온 관계자는 "임상 3상 시험 참가자를 그룹별로 나눠 다르게 디자인하면서 임상 3.3상이 된 것"이라며 "이번 임상시험은 치료제의 감염 '예방'효과를 확인해볼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CT-P59와 같은 항체 치료제는 투약 즉시 체내에 항체가 형성되는 장점이 있다이 같은 효과를 이용하면 환자 밀접 접촉 의료진이나 면역력이 취약한 고연령층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에게 일종의 단기백신처럼 예방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의약품 제조기업 ‘셀트리온’. [사진=더밸류뉴스(셀트리온 제공)]

앞서 셀트리온은 건강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국내 임상 1 CT-P59의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다최근에는 경증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2, 3상도 식약처로부터 승인받아 진행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현재 진행 중인 환자 대상 임상 2상과 함께 이번에 승인받은 예방 임상시험에도 박차를 가해 코로나 치료제 조기 상용화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이와 함께 향후 글로벌 임상 결과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 따라 식약처와의 긴밀한 사전 협의 하에 기준에 충족될 경우 조건부허가 신청도 검토 중이다.


이상준 셀트리온 수석부사장 겸 임상개발본부장은 "셀트리온은 최근 경증 및 중등증 환자 임상 2, 3상 승인에 이어 예방 임상시험도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아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을 위한 임상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번 예방 임상 단계부터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의 중요성을 입증해 코로나 19 확산 방지 및 사태 종식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0-12 13:49: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