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손병두 부위원장 “내달 콜차입 한도 정상화할 것”

- 콜차입 한도 15% 조정…”변동성 커지면 추가 대책 나올 수도”

  • 기사등록 2020-07-28 17:52:40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28일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3월 증권사의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완화한 증권사 콜차입과 자산운용사 콜론 운영 한도를 8월부터 이전 수준으로 복원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손 부위원장은 오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큰 변동성을 보였던 금융시장은 빠르게 회복해 안정세를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금융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증권사들이 유동성 부족 문제를 겪자 3월 말 콜 차입 월평균 한도를 자기자본의 15%에서 30%로 한시적으로 확대한 바 있다. 이후 시장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됐다는 판단에 5월(25%)과 6월(20%)에 콜 차입 한도를 일부 하향 조정했고, 내달 이전 수준으로 복원한다는 것이다.


다만 손 부위원장은 금융시장이 변동성이 커지면 추가 대책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금융시장 변동성이 다시 증가해 증권사 유동성 부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유연하게 대응할 예정이다"며 "금주 중 발표될 주가연계증권(ELS)시장 건전화 방안 등을 통해 자금시장을 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1일 손병두 부위원장이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금융위원회 제공)] RP 매도자의 현금성 자산 보유 비율은 현재 익일물의 경우 1%, 2~3일물 0%, 4~6일물 0%이지만, 내달부터 내년 4월까지 익일물의 경우 10%, 2~3일물의 경우 5%, 4~6일물 3%로 조정된다.


그는 160조원 규모의 한국판 뉴딜에 대한 금융지원 역할도 강조했다. 손 부위원장은 "신산업 분야에 대한 새로운 도전에는 위험이 따르는 만큼 금융과 민간자금이 참여하는 뉴딜펀드, 모험자본, 정책금융 등을 활용해 위험을 공유, 분산시킬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위기 대응과정에서 확대된 시중 유동성이 한국판 뉴딜 사업의 성장동력으로 활용되고, 생산적 부문으로 흘러가도록 해야 한다"며 "한국판 뉴딜이 국민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투자처가 될 수 있도록 금융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28 17:52: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