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이스타 M&A 무산위기... ‘정부 개입’이 변수

-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계약 해제 요건 충족"

- 이스타 "미지급금 해소, 의무 아닌나 노력 중"

  • 기사등록 2020-07-16 14:45:42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과의 인수협상 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 권리가 생겨 인수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다만 이번 인수 무산의 변수는 정부의 개입이다.


16일 제주항공은 입장문을 통해 “전일 자정까지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SPA)의 선행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계약을 해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항공은 전일 이스타항공으로부터 계약 이행과 관련된 공문을 받았다”며 “이 공문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계약 선행조건 이행 요청에 대해 사실상 전전된 사항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제주항공이 계약 해제 조건이 충족됐다는 것이다. 다만 제주항공은 정부의 중재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 및 통보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


제주항공 항공기가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

제주항공은 앞서 지난 1일 이스타항공에 15일까지 선결 조건을 불이행할 경우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다는 공문을 보냈다. 당시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에 미지급금(1700억원) 중 올해 3월 이후 발생한 800억∼1000억원을 해소하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스타항공이 제주항공이 요청한 기간 내 자금을 확보하지 못할 것으로 봤다. 이스타항공은 올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3월부터 모든 노선을 운행하지 못하며 매출을 내지 못했고 직원들의 임금체불도 2월부터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임금체불 일부 반납 등에 동의하며 고통분담 안을 내놨고 경영진은 관계기업과 국토교통부 등에 리스비, 공항시설 이용료 유예 등을 요구해 미지급금을 줄이려 노력해왔다.


정부도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를 독려하기도 했다. 3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만나 M&A 성사를 촉구하는 등 중재에 나선 바 있다.


그럼에도 계약 해지 상황이 놓이게 된 것이다. 이날 제주항공은 입장문을 통해 당장 계약 해지 절차를 밟지 않겠다며 최종 종료시점은 미뤘으나 제주항공이 직접적으로 이스타항공의 귀책 사유를 들며 계약 해제를 시사했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사실상 인수∙합병(M&A)이 파기된 것이 아니냐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인수 이후 동반 부실을 우려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이스타항공의 자본총계는 -104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같은 기간 제주항공의 현금성 자산은 약 900억원 수준이다.


만약 제주항공이 최종적으로 이스타항공의 인수를 포기하면 이스타항공은 파산 수순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통상 인수계약 파기 이후 새 인수자를 찾지 못하면 법정관리에 돌입하게 된다. 이 경우 기업회생보다는 기업 청산 가능성이 높다고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로고. [사진=더밸류뉴스(각 사 제공)]

그러나 이날 이스타항공도 입장을 내놓으며 제주항공의 입장문에 반박했다.


이스타항공은 "이스타항공과 이스타홀딩스는 제주항공과 주식매매계약서 상의 선행조건은 완료했다"며 "선행조건이 완료된 만큼 속히 계약완료를 위한 대화를 제주항공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식매매계약서상 의무가 아님에도 제주항공이 추가로 요청한 미지급금 해소에 대해서 성실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16 14:45: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