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정부는 다음달 민간 일자리 15만 개 사업을 추진을 위해 100조 원 규모의 투자프로젝트 추진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위축된 민간 고용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월 11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투자활성화 등을 통한 민간일자리 창출기반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공공·민간·민자 등 100조 원 투자 프로젝트 추진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기업 민간투자 25조 원 중 잔여분 5조8000억 원은 하반기에 신속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나머지 민자사업 5조2000억 원 집행과 10조 플러스 알파(+α) 규모의 신규 발굴도 연내 추진할 것”이라며 “공공투자 60조5000억 원은 연내 100% 집행완료할 것”이며, “비대면·바이오 등 포스트 코로나 유망분야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해 이에 대한 투자·대출·보증 등 자금지원을 2.1조원 이상 대폭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7월 내 벤처 투자 확대를 위해 일반지주회사의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제한적 보유 방안도 마련 중이다.


홍 부총리는 “특별연장근로제도 인가 제한기간에 대한 한시적 보완방안을 강구하고, 화학물질 안전 이행 절차도 개선하는 등 노동·환경분야 제도·규제도 개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업자산 매입프로그램 추진방안도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자산매각을 통한 유동성 확보 등 자구노력을 추진 중인 기업들이 적정 가격 매각에 어려움을 제기하고 있다”며 “가격 산정기준 마련과 직접매입·보유 후 제3자 매각, 매입 후 재임대(S&LB), 매입 후 인수권 부여 등 다양한 인수방식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를 중심으로 2조원+α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마련, 자산매각 시장형성이 어려운 영역에 선도적으로 수요기반을 확충해 주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를 통해 기업자산이 시장에서 적정 가격에 매각될 수 있는 가격 산정 기준을 마련하고 다양한 인수방식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이 프로그램이 민간자본 유입(+α)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기업구조혁신센터를 통해 정보공유와 매칭지원 기능을 활성화하겠다”며 “기업구조혁신펀드, PEF, 연기금 등과의 공동투자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6-11 15:20: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