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국내총생산(GDP)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0.2% 성장할 것으로 봤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해 하반기에 예측했던 올해 성장률(2.3%)보다 2.1%포인트나 더 낮춘 수치지만 여전히 플러스 성장을 예고한 것이다. 다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 -1.6%의 역성장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20일 KDI의 '2020년 상반기 경제전망'에 따르면 우리 경제가 올 상반기 -0.2%, 하반기 0.5% 성장해 연간으로는 0.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확산이 국내에서는 상반기부터, 전 세계에서는 하반기부터 잠잠해질 것이라는 가정 아래서다.

 

KDI는 "이번 연간 전망치는 플러스 성장을 할 가능성도 있지만 역성장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향후 우리 경제가 올해 0.2% 성장하면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5.1%) 이후 22년 만에 가장 낮은 성장세를 기록하는 것이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2009년(0.8%)보다 더 낮다.

 

정규철 KDI 경제전망실장이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상반기 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KDI 제공)]

다만 KDI는 코로나19 사태가 향후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성장률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우선 코로나19가 조기 진정되는 낙관적 시나리오에서는 1.1%까지 올라가는 'V자형' 회복을 예측했다.

 

KDI는 “치료제나 백신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상황이면 올해 성장률이 1.1%까지 올라가는 'V자형'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만약 코로나19 장기화로 내년에나 경제활동이 점진적으로 회복하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된다면 올해는 마이너스 성장을 할 수도 있다고 봤다. 한국 경제가 상반기 -0.7%, 하반기 -2.5%를 거쳐 올해 -1.6%로 역성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KDI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원활히 추진되지 않아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거나 가을·겨울에 코로나19 유사 변종이 나타나면 성장률이 -1.6%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같은 경우는 국내외 코로나19 확산이 더 확대돼 경제 심리가 위축되며 내수와 수출 모두 부진한 경우를 가정했다. 결국 코로나19 확산 방지가 최고의 경제 대책이라는 것이다. 

 

KDI는 “단기적으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며 “코로나19 방역은 인명피해 축소뿐 아니라 원활한 경기 회복을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언급했다.

 

시나리오별 경제성장률 전망. [사진=더밸류뉴스(KDI 제공)]

KDI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최근 우리 경제가 민간소비와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출액은 올해 15.9% 감소하고 내년에는 4.1%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봤다.

 

경상수지는 수출물량 축소에도 교역조건 개선 영향으로 594억달러 흑자를 기록하고 내년에는 내수 회복에 따른 수입증가로 흑자폭이 409억달러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민간소비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보편화 되며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상반기 4% 급감하는 등 올해는 2% 줄었다가 내년에는 5.3%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실업률은 가파른 경기 위축에도 경제활동 참가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지난해(3.8%)보다 소폭 높은 3.9%를, 내년에는 4.1%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

 

KDI는 재정·통화 정책의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우선 단기적으로 취약계층 지원과 거시경제 안정, 경제시스템 보호에 중점을 두고 경제정책을 운용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연내 추가 재정지출이 필요하면 한시적이고 가역적인 성격의 지출을 중심으로 편성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통화정책은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와 물가 하방압력에 대응해 가급적 이른 시기에 기준금리를 0%에 충분히 가까운 수준으로 최대한 인하하고 국채매입 등 비전통적인 통화정책 수단을 동원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5-20 16:35: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