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샘,현대리바트 등 '긴급재난지원금 이케아 사용 불허' 촉구

- 이케아 광명점 근처 골목상권 영세가구업체 직원 4분의 1로 줄어

  • 기사등록 2020-05-17 14:00:06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조창용 기자]

영세 가구 업체가 경영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이 이케아로 급격히 쏠릴 수 있다며 가구업계가 걱정하고 나섰다. 


17일 한샘과 현대리바트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국내 가구 관련 업체 100여곳은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이 이케아에서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이케아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불허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2일 한국가구산업협회장에 취임한 이영식 한샘 부회장(오른쪽)이 전임 박재식 회장으로부터 협회기를 전달받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한샘 제공)]지난 15일 한국가구산업협회는 서울 구로 가구협회 사무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이케아에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불허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채택했다. 가구 업계가 협회 차원에 정부에 촉구성명을 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09년 설립된 가구협회는 한샘·현대리바트 등 가구산업 관련 업체 100여곳이 회원사로 등록돼 있다. 여기에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한국제품안전협회·한국주택가구조합 등도 성명서 채택에 참여했다. 


한샘 부회장인 이영식 협회장은 성명서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 목적은 중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구제하는 것”이라며 “이 지원금을 대형 업체(이케아)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은 정부의 행정착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긴급재난지원금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단비와 같다”고 강조했다.


특히 영세 가구 업체가 경영난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이 이케아로 급격히 쏠리는 현상을 불러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케아가 매장을 낸 광명의 가구 업체를 대표해 참석한 이상봉 경기광명가구사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이케아가 광명에 매장을 낸 후 골목상권 내 가구 업체가 43개에서 28개로 줄었고 직접 종사자도 400여명에서 100여명으로 급감했다”며 “코로나19가 터진 이후에는 평균 매출이 40~50% 하락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케아에 긴급재난지원금이 흘러가게 내버려두는 게 정상이냐는 것이다. 이범석 에프엠코리아 대표도 “긴급재난지원금이 이케아에서 쓸 수 있게 되면 영세 업체는 지원금 혜택을 전혀 기대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일부에서는 이케아에서의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을 허용한 정부에 강력한 메시지를 주기 위해 가구 업계가 장외집회에 나서야 한다는 강경 입장도 나왔다. 박재식 경기가구클러스터 회장은 “가구 종사자가 얼마나 절박한지 보여주기 위해 집회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케아가 유통산업발전법상 가구전문점으로 분류돼 휴업 등 각종 영업규제를 피해가고 있다는 점도 부각됐다. 이케아 매장은 평균 4만~5만㎡로 대형마트를 정하는 기준인 3,000㎡를 넘지만 국내 진출 초기 매장의 가구 매출이 절대적이라는 이유로 가구전문점으로 분류돼 각종 혜택을 받아왔다는 주장이 나온다. 하지만 이케아 매장 매출의 60%가 공산품이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케아의 가구전문점 지위를 재조정해야 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 협회장은 “이케아가 유통법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문제는 다음 회의 때 논의할 계획”이라며 이케아의 ‘지위’ 논란도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현재 '글로벌 가구유통 공룡'으로 불리는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에서도 긴급재난지원금 결제가 가능하다. 이케아는 가구 이외에도 주방용품, 가정용 직물제품 등 생필품 영역과 음식까지 판매하며 사실상 대형마트 영업을 하고 있다.


이케아 내부 생필품 매장 [사진=더밸류뉴스]


creator20@naver.com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5-17 14:00: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