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정부가 중·저신용 등급 소상공인을 위해 3~4%대 금리로 총 10조원 규모의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을 공급한다.

 

29일 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세부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기본 구조. [사진=더밸류뉴스(기획재정부 제공)]

소상공인 긴급대출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사태로 영업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정부가 초저금리 대출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지난달 소상공인을 위한 총 12조원 규모 초저금리(1.5%) 대출 공급을 추진했다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수요를 고려해 예비비 등을 활용해 최근 지원 규모를 44000억원 늘렸다그러나 코로나19에 따른 자금 애로가 계속될 것으로 판단되자 2차 지원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사진=더밸류뉴스]

신속한 집행을 위해 우선 6개 시중은행(KB국민은행, NH농협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하나은행기업은행)부터 대출을 시행한다.

 

시중은행이 대출신용보증기금이 신용보강정부가 재정출연 역할을 각각 맡는다소상공인에게 10조원 규모 대출을 해주고신보는 대출 보증(보증비율 95%)을 제공하는 방식이다정부는 신보에 보증재원을 출연한다.

 

3~4%대 금리로 건당 1000만원을 대출해줄 방침이다모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되지원 조건을 조정해 중·저신용 등급을 중점 지원한다다만,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다.

 

정부는 “전산망 연결현장 세부지침 마련 등 준비 작업을 신속하게 마무리해 5 18일부터 대출신청을 사전접수하고, 25일부터 대출 심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4-29 13:12: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