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효성 조현준 회장, 기술경영으로 신소재 성장궤도 진입

- 조현준 회장 “기술경쟁력이 성공 DNA”

- 원천기술 확보, 탄소섬유∙폴리케톤 등 차세대 신소재 개발

  • 기사등록 2020-04-06 18:15:00
기사수정
[더밸류뉴스=홍순화 기자]

효성이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분야 글로벌 No.1 메이커로 올라섰다. 효성은 국내 민간 기업 최초로 부설 연구소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섬유·첨단소재·화학 부문의 핵심 공정 및 설비 기술 운영을 총괄하는 생산기술센터를 열어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베트남에 위치한 효성 스판덱스 공장에서 직원들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더밸류뉴스(효성 제공)]조현준 회장은 취임 때부터 “기술 경쟁력이 성공 DNA”라며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해왔으며, “기술로 도약하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기술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효성은 주력제품에 대한 혁신 기술과 함께 탄소섬유폴리케톤 등 미래 신소재 사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에 지속적으로 집중할 예정이다1971년 국내 최초로 민간기업 부설연구소 ‘효성기술원을 설립해 화학섬유와 전자소재산업용 신소재 부문의 연구 개발을 맡고 있다. 그간의 자체 기술을 토대로 스판덱스와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등을 개발하며 글로벌 No.1 제품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


기능성 제품 중 땀냄새 등 악취를 없애주는 크레오라 프레시우수한 염색성과 세탁 견뢰도를 가진 크레오라 칼라 플러스내염소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주로 수영복에 적용되는 크레오라 하이클로 등은 시장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효성은 새로운 기능성 원사의 개발과 함께 고객의 생산 환경에 적합한 공법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효성의 타이어코드 역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점유율 45%의 글로벌 No.1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효성은 나일론 타이어코드에 이어 국내 최초로 자체 기술을 통해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를 개발했다아라미드나 라이오셀을 비롯해 다양한 소재의 섬유 타이어코드 기술력을 갖추고 세계 유일의 종합 타이어보강재 메이커로 산업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효성의 폴리케톤 제품. [사진=더밸류뉴스(효성 제공)]효성은 소재 산업에 대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 소재 기술에 적극적 투자해 국내 최초로 탄소섬유 자체개발 및 세계 최초로 폴리케톤 상용화 개발에 성공했다.


철의 1/4 무게에 10배 이상 강한 탄소섬유는 자동차용 구조재나 우주항공용 소재 등에 대체재로 활용 가능하해 미래 첨단소재로 각광받고 있다효성은 전주에 2천톤 규모의 탄소섬유 공장을 운영 중이며 2020년까지 생산능력을 기존의 2배인 4천톤으로 늘리는 증설을 진행중이다또한, 2028년까지 탄소섬유 산업에 총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4,000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본격적인 수소차 시대를 대비해 수소저장탱크에 적용되는 탄소섬유 수요 등을 고려한 것이다


폴리케톤은 우수한 내충격성내화학성 내마모성을 바탕으로 자동차전기전자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다효성은 최근 수도계량기에 폴리케톤을 적용기존의 황동 계량기보다 동파에 강한 수도계량기를 만들었다


효성과 수도계량기 제작업체인 삼성계기공업은 2022년까지 연간 수요( 250만개) 30%를 폴리케톤 수도계량기로 대체한다는 목표로 내년 상반기 중 서울시에 추가 납품을 추진한다. 그 밖에 효성은 다양한 폴리케톤 적용 제품과 가공 기술 개발을 통해 폴리케톤 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다.


hs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4-06 18:15: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