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광약품 항바이러스치료제 '레보비르' 코로나19 치료제 '가능성'

- 에이즈치료제와 효과비슷

  • 기사등록 2020-03-10 15:42:4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조창용 기자]

부광약품의 항바이러스제가 현재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되는 에이즈 치료제인 칼레트라와 유사한 치료 효과를 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희원 부광약품 대표 [사진=더밸류뉴스(부광약품 제공)]부광약품은 10일 항바이러스 치료제인 레보비르(성분명 : 클레부딘)이 시험관내 시험(in vitro)에서 코로나19 치료에 사용중인 칼레트라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부광약품은 이 부분에 대한 특허도 출원했다.


레보비르는 부광약품(003000)이 전세계 4번째,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개발한 항바이러스제로 B형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로 발매했다. 레보비르는 핵산 유사체로 바이러스 유전물질의 복제를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다.


부광약품은 “아직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클레부딘이 어떻게 감염을 억제하는지에 대한 기전은 확실치 않다”며 “하지만 칼레트라는 에이즈 치료제로 사용하던 약제이며,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중인 렘데시비르의 경우도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하여 개발된 성분으로 바이러스 유전물질 복제를 억제하는 핵산 유사체다. 레보비르도 코로나19 치료제로 쓰여질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부광약품은 레보비르는 이미 허가를 받아 발매한 약제여서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할 경우 기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신약 개발에 있어 가장 오래 걸리는 독성 등의 안전성 데이터를 이미 확보하고 있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기가 유리하다는 입장이다. 업계는 신속임상을 통해 효과가 검증되면 빠르면 몇달안에 코로나19 치료제로 사용할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부광약품은 이번 시험 결과를 기반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임상시험 등 향후 개발계획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이다.



creator20@naver.com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3-10 15:42: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