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SKT, 5개 통신사와 5G MEC ‘초협력 체계’ 구축 - 싱텔∙글로브∙타이완모바일∙HKT∙PCCW 등과 ‘글로벌 MEC TF’ 출범 - SKT, 초대 의장사로 활동
  • 기사등록 2020-01-13 11:05:07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이 차세대 기술인 5G MEC(모바일 에지 컴퓨팅) 분야에서 글로벌 ‘초(超)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SK텔레콤은 13일 아태 통신사 연합회 ‘브리지 얼라이언스(Bridge Alliance)’ 소속 통신사인 △싱텔(싱가포르) △글로브(필리핀) △타이완모바일(대만) △HKT(홍콩) △PCCW글로벌(홍콩) 등 5개사와 함께 ‘글로벌 MEC TF’를 발족했다고 이날 밝혔다. 초대 의장사는 SK텔레콤이 맡는다.

 

13일 SK텔레콤 본사에서 열린 '글로벌 MEC TF' 발족식에서 (사진 앞줄 왼쪽부터) 토마스 황(Thomas Huang) 타이완모바일 디지털 담당, 마리아 리(Maria Lee) HKT 이동통신 담당 임원, 하민용 SK텔레콤 경영기획2그룹장, 옹 걱 취(One Geok Chwee) 브리지얼라이언스 CEO, 이강원 SK텔레콤 클라우드랩스장, 루이스 라이(Louis Lai) 싱텔 임원, 찬 인 친(Chan Yeen Chin) 싱텔 임원이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이번 ‘글로벌 MEC TF’는 ‘브리지 얼라이언스’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와 MEC 개발 ·구축에 성공한 SK텔레콤에 관련 기술 전수를 요청하고 여러 통신사가 합류하며 결성됐다.

 

‘글로벌 MEC TF’에서 SK텔레콤은 싱텔, 글로브 등 연내 5G 상용화를 준비하는 회원사에게 5G, MEC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각사의 역량을 모아 MEC기술, 서비스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경 없는 MEC플랫폼’을 위한 표준 규격 제정에도 주도적 역할을 하기로 했다.

 

MEC는 무선 데이터 전송 지름길을 만들어 △클라우드 게임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및 차량관제 등 초저지연 서비스의 성능을 높이는 5G 핵심 기술이다.

 

이번 초협력 체계 구축은 한국 기술 중심으로 아시아 5G MEC 생태계가 구축되고, 5G 기술·서비스를 관련 국가에 수출할 수 있는 활로가 열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5G 핵심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 MEC 등을 솔루션 패키지로 구성하고 있다.

 

이강원 SK텔레콤 클라우드랩스장이 MEC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글로벌 MEC TF’ 첫 워크샵은 13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열린다.

 

이번 워크샵에서 SK텔레콤은 약 30명의 TF 관계자들에게 사흘간 △SK텔레콤의 5G 전략∙MEC기반 스마트 팩토리 사례 등을 발표하고 △미래 체험관 ‘티움’∙종로 ‘롤파크’에 구축된 5G클러스터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이강원 클라우드랩스장은 “연말까지 약 350개 통신사가 5G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어 SK텔레콤과 5G와 MEC 협력을 하고 싶다는 요청도 늘고 있다”며 “향후 한국 중심으로 협력 체계가 커지며, 우리나라 5G·MEC 기술도 글로벌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브리지 얼라이언스의 옹걱 취 (Ong Geok Chwee) CEO는 “이동통신 산업 역할이 연결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인프라 기반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확장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이 국경을 넘은 사업 추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1-13 11:05: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