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LG화학, 금융권에서 2차전지 투자자금 6조원 공급 받는다

- 1500억원 규모 동반성장펀드 조성해 2차전지 중소·중견 협력업체 지원

  • 기사등록 2019-12-09 14:36:00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LG화학이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민간 은행인 NH농협은행 등으로부터 2차전지 투자자금을 조달 받는다. 이들 금융권이 앞으로 5년동안 LG화학의 2차전지 사업 관련 글로벌 생산시설 투자자금 중 50억달러(약 6조원)를 신속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 여의도 LG 트윈타워 건물. [사진=더밸류뉴스]

9일 금융위원회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산업은행·수출입은행·농협은행 등 금융기관과 LG화학이 2차전지 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금융 협력프로그램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이대훈 농협은행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지난 8월 발표한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의 일환이다. 기업의 해외 시설투자와 인수합병(M&A)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협력방안을 모색한 결과다.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사진=더밸류뉴스]

우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농협은행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LG화학의 2차전지 사업 관련 글로벌 생산시설 투자 필요자금 중 50억달러를 신속 지원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LG화학이 5년 동안 시장이 어떻게 흔들려도 50억달러라는 자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입장이다.

 

또 금융기관들과 LG화학은 1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2차전지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지원하기로 했다. 펀드를 산업은행에 예치한 뒤 발생하는 이자로 협력 업체에 금리 우대 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수출입은행도 2000억 규모로 2차전지 협력업체에 우대조건 대출을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기관과 LG화학은 2차전지 사업조사 연구에도 협력한다.

 

은 위원장은 “오늘 LG화학과 금융기관 간의 협약은 정부와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결과로 보여줬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소재·부품·장비 산업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바람직한 지원 모델로 활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 부회장도 “2차전지 생산확대와 기술력 제고를 통해 소·부·장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앞으로도 협력 업체들과 상생할 방안을 찾아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2-09 14:36:0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