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동차 보험 종합포털’ 개설…보험 정보 한 눈에 - 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까지 한 곳에 모아 - 정보검색·정보포털·링크 서비스 제공
  • 기사등록 2019-11-13 14:00:58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앞으로 손해보험협회가 운영하는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에 접속하면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까지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13일 금융감독원은 손보협회와 함께 이같은 방향으로 자동차보험 종합포털을 개선한다고 밝혔다카히스토리·내차보험찾기·과실비율 정보포털·차량기준가액 조회시스템 등 분산된 자동차보험 관련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정보포털을 구축한 것이다.

 

그동안 자동차보험 상품구조가 복잡하고 약관이 어려워 민원·분쟁이 늘고자동차보험 가입부터 갱신·분쟁조정·약관 공시 등 모든 정보를 통합서비스에 요구가 높았다.


정보포털 서비스(예시). [사진=금융감독원]

먼저 자동차보험 관련 사이트를 모아둔 정보포털 서비스가 시작된다자동차보험 가입부터 사고 발생보상처리 등 필요한 정보를 일괄 제공하기 위해 금감원(파인), △국토부(자동차365), △손보협회(보험다모아), △보험개발원(카히스토리등 자동차보험 관련 홈페이지를 쉽게 접근할 링크를 제공한다.

 

자동차 보험 분쟁조정 사례와 대법원 판례 등을 볼 수 있는 정보검색 서비스도 제공된다금감원은 "기존엔 검색포털에서 검색하면 광고나 개인 블로그 등이 먼저 나와 정보확인에 어려움이 있었다" "대법원금융위금감원보험개발원 등 관련기관이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관련 중요 정보를 일괄 검색하는 서비스"라고 강조했다검색범위는 △금융꿀팁 △분쟁조정사례 △보험연구원 KIRI보고서 △보험연구원 KIRI간행물 △대법원 판례 △금융위·금감원·보험개발원 ·손보협회 보도자료 등이다.

 

보험회사 약관과 상품 요약서를 공시해둔 사이트로 안내해주는 링크 서비스도 시행된다앞으로는 보험회사 홈페이지 별로 접속할 필요 없이해당 서비스에서 보험회사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공시실로 이동할 수 있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사진=더밸류뉴스]

이 외에도 보험회사별 상담센터 및 민원창구 링크도 일괄 제공하고 자동차보험 보험상품 및 사고보상 등 자주하는 질문·답변도 제공한다.

 

금감원은 "자동차 종합포털만 방문하면 자동차보험 관련 유용한 모든 정보를 원스톱으로 활용 가능해 보험소비자의 편의성이 제고될 것"이라며 "보다 다양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1-13 14:00: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