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니클로, 위안부 조롱성 광고 논란…”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

- ‘80년’이라는 자막은 한국용 광고에만 나와

- 韓 네티즌 “불매운동 제대로 해야 한다”

  • 기사등록 2019-10-18 16:02:02
기사수정

논란이 된 유니클로 광고. [사진=유니클로]

[더밸류뉴스= 이경서 기자] 일본 불매운동의 최대 피해 브랜드로 거론되는 유니클로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조롱하는 듯한 광고를 개재해 논란이 되고 있다.

 

한 네티즌은 1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 위안부 할머니를 비꼬는 듯한 이번 유니클로 광고라는 글을 올렸다글쓴이는 일본 유니클로가 아무 생각 없이 이런 광고를 한 거 같지 않다일본과 한국 위안부 할머니 문제를 조롱한 것 같은 느낌이다고 해당 광고에 의혹을 제기했다.

 

유니클로는 지난 1515초 분량의 유니클로 후리스 : LOVE & FLEECE’ 국내 CF방영을 시작했다광고에는 패션 콜렉터 98세 할머니와 패션 디자이너 13세 소녀가 등장한다광고 속 두사람은 패션에 대해 대화를 하다가 마지막에 소녀가 할머니에게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었냐고 묻는다할머니는 “80년도 더 된 일을 어떻게 기억하냐고 되묻고 소녀가 웃으면서 광고가 끝난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80년도 더 된 일을 어떻게 기억하냐라는 대사다. 80년 전인 1939년은 일제강점기 시기이자한국 여성들이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시기를 연상하게 되기 때문에 논란의 소지가 있다. “그렇게 오래된 일을 어떻게 기억하냐는 말은 일본 극우 단체들이 위안부 할머니들의 피해 증언을 무력화할 때 자주 쓰는 반론이다.

 

유니클로 서울 여의도 IFC몰점. [사진=더밸류뉴스]

유니클로 본사의 오카자키 타케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7 11일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불매 운동에 대해 "판매에 영향을 주고 있지만 장기간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해 불매운동이 탄력을 받기도 했다.

 

앞서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았던 유니클로가 히트텍후리스 등 주력제품 판매를 시작하고 한국 진출 15주년을 기념해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하면서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이에 대해 일본 네티즌들이 한국인의 냄비 근성이 드러났다어설픈 불매 운동의 최후라고 조롱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와 같은 사건들이 연이어 터지자 한국 네티즌들은 불매운동을 더 제대로 해야 한다며 반감을 드러냈다.


유니클로 관계자는 광고 논란에 대해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특정 국가나 목적을 가지고 제작한 것이 아니라후리스 25주년을 기념해 제작한 글로벌 광고라는 것이다유니클로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80이라는 자막은 한국용 광고에만 나온다며 냉담한 반응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lk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18 16:02: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