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동걸 산은 회장 대우건설 재매각 의사 밝혀…”2년쯤 지나 다시 팔겠다”

- 산은·수은 합병론은 사실상 철회 입장 보여

  • 기사등록 2019-10-15 15:25:57
기사수정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지난 9월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KDB산업은행]

[더밸류뉴스= 신현숙 기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대우건설 재매각 추진 의사를 밝혔다. 

 

지난 14일 국회 정무회의 국정감사에서 이 회장은 대우건설 매각 재추진과 관련해 “2년 정도를 거쳐 시기가 좋아지면 기업 가치를 높여 판매하겠다”며 “대우건설이 한 번 매각에 실패했을 때 잠재적 매수자를 다 접촉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재매각을 단기간에는 성사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산은은 지난 4월 구조조정 전담 자회사인 KDB인베스트먼트 설립하고 그동안 사모펀드 형태로 보유하던 대우건설 지분 100%를 넘긴 바 있다. 

 

이 회장은 “앞으로 구조조정하고 매각하는 회사뿐만 아니라 산은이 출자·관리하는 금호아시아나, 나아가서는 한국GM까지도 전문적으로 관리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산은 수석부행장 출신이 KDB인베스트먼트 사장을 맡는 등 인력과 자금 측면에서 사실상 산은과 하나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대부분의 실무 인력은 시장에서 채용한 전문가”라며 “임금체계 때문에 시장 전문가를 (산은이) 직접 채용하기가 어렵다”고 답변했다.

 

이 회장은 지난달 10일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이 제기했던 산은과 수출입은행의 합병론에 대해서는 사실상 철회 입장을 내놨다. 

 

그는 “정부 측에서 당분간 검토할 의사가 없다는 표명이 있었기 때문에 저로서는 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사견을 이야기해서 잡음이 일고 부작용이 생긴 건 공개적으로 사과 드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GM 노동조합이 두 달 가까이 부분 또는 전면 파업을 벌이는 등 사측과 갈등하는 것에 대해서는 “노조가 긴 미래를 보고 노사협의에 임해 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15 15:25: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삼성SDS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기획·시리즈더보기
재무분석더보기
제약·바이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