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윤석헌 금감원장 “키코 분쟁 이르면 이달 내 분조위 상정”

- “키코 피해회사와 금융회사 간 거리 어느정도 좁혔다”

  • 기사등록 2019-10-08 17:29:58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경서 기자]

키코(KIKO) 사태에 대한 분쟁조정 절차가 이르면 이달 내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금감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했다그는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키코 분쟁조정위원회를 이달 안에 열어달라고 하자 “곧 처리하려 한다. (이달 안에 처리하도록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사진=더밸류뉴스]

윤 원장은 “키코 분쟁과 관련해 (분쟁에 연루된) 6개 은행과 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다 “완벽하게 조정을 하지는 못했지만 현재 많은 성과가 있는 상태로 의견이 어느 정도 근접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 4개 기업 분조신청을 받아서얼마전 조사가 끝났고 그 내용을 가지고 은행들과 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다" "(배상을권고하고 나서 (금융사가수락하지 않으면 더 이상 강제권이 없기 때문에 사전에 거리를 좁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키코는 환율이 일정 범위에서 변동하면 약정한 환율에 외화를 팔 수 있지만이 범위를 벗어나면 큰 손실을 보는 구조의 파생상품이다수출기업들이 주로 환 위험 회피 목적으로 가입했다가 2008년 금융위기로 원달러 환율이 급등해 기업 732곳이 약 33000억원의 손실을 봤다.

 

이날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근 대규모 원금 손실로 물의를 빚은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두고 "키코 문제 해결에만 집중하다가 DLF 사태를 모르고 지나간 것 아니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윤 원장은 키코에 대한 처리를 적절히 하지 못하고 넘어간 게 이번 DLF 사태의 원인을 가져왔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lk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08 17:29: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