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해고자 노조 가입…’ILO 비준 준비’ 법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 해고자·실업자 및 소방공무원·대학교원도 노조 가입 허용

- 핵심은 노동자 단결권 강화…노조 가입 자격은 자체 결정

  • 기사등록 2019-10-01 15:32:21
기사수정
[더밸류뉴스=김주영 기자]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비준동의안과 노동관계법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로 넘겨졌다.

 

1일 정부는 국무회의를 열고해고·실직자의 기업별 노동조합 가입과 퇴직교원 노조 활동 허용 등을 골자로 하는 노동관계법 3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이후 대통령 재가를 거쳐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서울시 여의도 국회의사당. [사진=더밸류뉴스]

ILO 핵심협약이란 국제노동기구가 채택한 189개 협약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노동권에 관한 8개 협약으로우리나라의 경우 결사의 자유와 강제노동금지 관련 4개 협약을 비준하지 않고 있다.

 

이에 정부는 핵심협약 비준안 3건을 지난주 의결한 데 이어 관련 법률인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공무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공무원노조법),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교원노조법3개 법률에 대한 개정안을 심의한 것이다.

 

개정안은 해고자·실업자 및 소방공무원·대학교원도 노조 가입을 허용하는 등 노동자 단결권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다노조 가입 자격은 정부가 아닌 노조가 자체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는 이유에서다.

 

다만 운영을 저해하지 않도록 실업자·해고자 조합원이 사업장 내 조합 활동 시 사업장 출입·시설사용에 관한 노사 합의절차나 사업장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또 노조 임원 자격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되기업별 노사관계 관행을 고려하여 노조 임원은 재직자로 한정했다

 

사용자 방어권 보장을 위해 노조 파업 시 사업장 점거를 금지하고단체 협약 유효기간을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임서정 고용부 차관은 전날 ILO 핵심협약 비준 관련 노조법 개정안 관련 브리핑에서 “지난 입법 예고 이후 법안 내용이 특별히 달라진 점은 없다 “입법예고 이후 여러 가지 의견들을 주셨는데 그간에 논의하는 과정에서 제기됐던 문제들이었다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입법예고를 한 내용을 중심으로 의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회 논의 과정에서 국제노동기준과 우리나라 노사관계 현실을 고려한 합리적인 법 개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비준 동의안 ‘법률 개정안이 정기국회에서 조속히 논의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kjy2@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10-01 15:32: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