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신현숙 기자]

기업이 인수합병(M&A) 이후 재무적 부실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수 후 2년 뒤에도 피인수기업 10개 중 7개는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이며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내지 못하는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인수 기업과 피인수 기업의 총자산순이익률(ROA)도 함께 감소했다. 이 결과 재무개선이 목적인 M&A로는 시너지효과를 낼 수 없다는 뜻이다.

 

1일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의 BOK경제연구보고서 ‘기업인수의 재무적 성과: 한국의 사례’에 따르면 국내 기업인수는 주로 재무적 부실과 관련하여 발생하지만 실제로 부실 해소 역할은 못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은행 본사. [사진=더밸류뉴스]

지난 2004∼2017년 국내 상장기업 인수합병 중 금융기관 사이 거래, 특수관계인의 지분을 변경하는 등의 사실상 경영권이 교체되지 않은 사례가 제외된 인수합병 1379건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 결과 피인수기업 증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한 곳이 53%를 기록하며 절반이 넘었다. 자본잠식상태인 기업은 61%,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은 71%였다. 인수합병 대상 기업의 절반 이상이 재무적 부실 상태이며 인수합병 이후 피인수기업과 인수기업 부실 폭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는 것이다.

 

피인수기업의 재무상태가 나쁠수록 인수합병 발생 가능성은 증가했다. 또 피인수기업의 모회사 재무적 부실 심화에도 합병 발생 가능성이 높았다. 기업 재무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인수합병을 하지만 이후 피인수기업과 인수기업의 재무적 성과는 동반 심화됐다.

 

피인수기업의 인수합병 2년 후 기준 ROA는 4.9% 감소했다. 재무상태를 알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ROA는 총자산순이익률로 당기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눈 값이다. 인수기업의 ROA도 4.8% 하락했다.

 

조은아 부연구위원은 “재무적 부실을 이유로 인수합병이 발생했으나 부실이 해소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M&A 시장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미국 등에서 재무적으로 건전한 기업들이 인수합병을 통해 시너지를 추구한다거나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기업을 인수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shs@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7-01 10:15:2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