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페덱스, 화웨이 배송사고 재발… 中매체 "블랙리스트에 올려야"

- 中외교부 "한달 만에 화웨이 관련 배송사고 재발…합리적 설명해야"

  • 기사등록 2019-06-24 21:59:44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최성연 기자]

미국 운송업체 페덱스가 또 다시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의 휴대폰을 잘못 배송하자 중국 매체들이 "페덱스를 블랙리스트에 올려야 한다"며 공격에 나섰다. 페덱스는 화물 배송과 관련해 '배송사고'를 낸 것에 대해 사과했다.


24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PC매거진의 애덤 스미스 기자는 최근 영국에서 미국으로 화웨이 P30 휴대전화 한 대를 보냈는데, 며칠 후 화물이 반송됐음을 확인했다.

PC매거진 보도에 따르면 영국우편공사 소화물취급부와 페덱스가 제공하는 배송 조회정보를 통해 확인한 결과, 휴대전화는 영국 런던을 떠나 미국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로 갔다. 그런데 약 5시간 정도 후 인디애나폴리스에서 런던으로 반송됐다는 것이다.


페덱스 차량이 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이미지=페덱스 홈페이지]

페덱스 측은 스미스 기자에게 트위터를 통해 "화웨이 테크놀로지와 전 세계 68개 계열사는 미국 회사와의 사업이 제한되는 '거래 제한 기업' 명단에 올라있다"면서 "이번 일로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글로벌타임스는 또 페덱스가 23일 이번 일이 '운영상의 착오'로 발생했다며 사과성명을 글로벌타임스 등에 보내왔다고 밝히면서, 페덱스가 '운영상의 착오'로 사과한 것은 처음이 아니라고 전했다.


페덱스는 지난달 19∼20일 화웨이가 일본에서 중국 화웨이 사무실로 보낸 화물 2개를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 페덱스 본부로 보냈고, 베트남에서 화웨이 사무실로 보낸 화물 2건을 허가 없이 아시아 다른 지역으로 보내려 했다는 것이다.

중국 당국은 이달 초 조사에 착수, 페덱스 측에 이러한 '배송사고'에 대한 문의서를 보낸 상태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네티즌들이 페덱스의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중국 시장에서 페덱스를 '블랙리스트'에 올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중국 당국은 지난달 말 자국 기업의 정당한 권익을 침해하는 외국기업 등을 대상으로 사실상 '블랙리스트'인 '신뢰할 수 없는 실체 명단' 제도를 만들겠다고 밝힌 상태다.

중국 물류·구매연합회의 양다칭은 글로벌타임스 인터뷰에서 "페덱스는 미국 정부와 전 세계적으로 화웨이를 봉쇄하는 데 암묵적으로 양해하고 있다"면서 "페덱스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시장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중국 당국은 페덱스의 배송사고가 잇따르는 데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겅솽(耿爽) 중국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내 기억이 틀리지 않았다면 페덱스는 한달여 전에도 화웨이 배송물을 잘못 배송했다"면서 "어떻게 글로벌 기업인 페덱스가 단기간에 화웨이와 관련된 실수를 반복하느냐"고 반문했다. 겅 대변인은 "페덱스 측에서 어떻게 느낄지는 모르지만, 외교부 대변인으로서 페덱스가 이번 사고와 관련해 합리적인 설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또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c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6-24 21:59:4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