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은행들 환율우대 100%... 역마진 출혈경쟁

- 모바일, 핀테크 업체와 손잡고 100% 환율 우대 제공

- 손실 아니라 신규 고객 유치 위한 마케팅 비용

  • 기사등록 2019-06-13 18:32:23
기사수정
[더밸류뉴스=이승윤 기자]

여름 휴가철 특수를 앞두고 은행 업계가 온라인 여행 커뮤니티와 연계해 '환율우대 100%'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통상 70~90% 수준의 우대율을 적용하던 은행이 역마진을 감수하면서까지 환율 우대율을 100%로 높이고 있다. 당장 손해가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신규고객 유치 측면에서 실리가 있다는 판단이다.  


시중은행들이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환율우대율을 100%로 높이고 있다.[구성=더밸류뉴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KEB하나·우리은행 등 시중은행들은 달러·엔화·유로화 등 주요 통화에 대해 100% 우대율을 적용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올해 말까지 모바일뱅킹 앱 '리브(Liiv)'를 통해 환전하는 고객에게 최초 1회에 한해 100%의 우대 환율을 적용한다. 단 혜택을 받기 위해선 'KB-POST 외화 배달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영업점 방문도 필요 없다.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우체국을 통해 안전하고 빠르게 환전한 외화를 보내준다.


KEB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은 핀테크 업체와 손잡고 100% 환율 우대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삼성페이, 하나은행은 토스와 협력해 주요통화 환전고객에게 환전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다.


환율우대는 은행이 환전 고객에 적용하는 매매기준율에 붙는 환전수수료를 할인해 주는 것으로 환율을 90% 우대할 경우 전체 수수료의 10%만 이익으로 받는 것인데, 이를 100%로 올릴 경우 손해(역마진)를 감수해야 한다.


주요 은행들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통한 주거래고객 확보 차원에서 계좌개설 및 앱 설치 등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만큼 '일종의 마케팅 비용' 이라고 보고있다.


KEB하나은행 윤영빈 팀장은 "신규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이들이 향후 주거래고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손해를 조금 보더라도 100% 우대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해외여행 고객의 경우 해외 이주나 유학비 처럼 큰 금액을 환전하지 않아 은행의 부담도 크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환전 업무의 모바일 정착을 위해 우대율을 80~90%까지 높였던 은행들이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며 고객 유치를 위해 100%까지 확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최근 몇 년 간 환전 시장에는 핀테크 업체는 물론 저축은행까지 나서면서 경쟁이 한층 치열해져 은행 고유 업무로 취급돼온 환전업의 경계가 무너진 것도 시장 변화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lsy@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6-13 18:32: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특징주더보기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