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밸류운용, 공모 이어 '사모 행동주의펀드' 출시 검토

- "올 상반기 사모 행동주의 펀드 출시 준비중"

- "기존 공모펀드 투자군 중 확신 있는 종목 집중 투자"

- KCGI·플랫폼파트너스 이후 행동주의펀드 새바람

  • 기사등록 2019-01-08 21:38:29
기사수정
[더밸류뉴스=박정호 기자]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이 올해 상반기 사모 행동주의 펀드 출시를 검토중이다. 회사 측은 지난해 내놓은 행동주의 펀드와 비슷한 전략을 취하는 사모 행동주의펀드를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은 사모 행동주의 펀드 출시 시기를 조율중이다. 신규 사모펀드는 기존 공모펀드인 '한국밸류 10년투자 주주행복 펀드'와 운용전략은 비슷하지만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해 행동주의 펀드 성격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관계자는 "공모펀드는 전체 자산의 10% 이상을 한 종목에 투자할 수 없기 때문에 규모가 아주 큰 펀드가 아니면 영향력 있는 의결권을 확보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새로운 사모펀드는 주주행복 펀드와 투자 종목군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확신 있는 종목을 집중적으로 담는 형태의 펀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행동주의 펀드는 불투명한 지배구조나 낮은 배당으로 저평가된 기업 주식을 매수한 뒤 주주활동을 통해 가치를 끌어올리는 펀드다.

지난해 10월 기준 '한국밸류 10년투자 주주행복 펀드' 보유 종목 [자료=에프엔가이드]

주주행복 펀드는 기업의 주가가 내재가치에 비해 저평가된 가치투자 종목군에서 관여할 기업을 선별한다. 영업가치가 상승 국면에 있거나 영업가치를 견조하게 유지하는 기업 중 지배구조 개선, 주주가치 증대로 알파 수익을 낼 종목이 주 타깃이다.

지난해 10월 기준 주주행복 펀드 상위 보유 종목은 삼성증권(6.08%), 고려아연(5.87%), 강원랜드(5.07%), 삼성물산(4.94%), SK(4.34%) 등이다.

펀드 주요종목 중 하나인 태광산업은 지난해 3월 한국밸류운용이 배당성향 확대, 자사주 소각 등을 요구하는 주주서한을 보낸 곳이다.

한국밸류운용은 다만 국내 주식시장이 침체 국면이란 판단에 사모펀드 출시 시기를 두고 고민중이다. 올해 상반기 중 주주행복 펀드 수익률이 플러스(+)로 돌아서고,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개선되는 때를 염두에 두고 있다.

최근 주주행복 펀드 수익률은 상승세다. 펀드평가사 KG제로인에 따르면 '한국밸류 10년투자 주주행복(A) 펀드'는 설정 후 수익률은 -6.68%(전날 기준)이지만, 최근 1개월 수익률은 -0.47%를 기록했다. 최근 6개월 수익률은 -7.23%, 3개월은 -6.97%로 차차 손실을 만회중이다.


bjh@thevaluenews.co.kr

[저작권 ⓒ 더밸류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1-08 21:38: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버핏연구소 텔레그램
4차산업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